2021 자산배분 전략

반응형

2021 자산배분 전략


자산배분 전략

자산배분 전략은 올해 같은 경우에는 성과가 좋을 수 없습니다. 올해 같은 경우는 주식 100%가 당연히 성과가 좋습니다. 그러나 매년 이렇게 하면 다칩니다. 너무 슬픈 이야기지만 10번 중에 8번을 이기고 나중에 2번을 졌을 뿐입니다만 대부분의 수익을 잃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산배분이 중요한 것인데요. 몇 백 조를 가지고 운용하는 글로벌 운용사들이 주식이 좋다고 주식 100%를 가지고 가지 않습니다. 특히 국민연금과 같은 연기금들은 그렇게 안하죠. 정말로 똑똑한 분들을 모시고 그렇게 자산배분을 해서 가는 것은 그게 답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투자자 분들도 감내할 수 있는 수준 내에서 주식을 하는 것은 오케이 입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자산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보셔야 합니다. 


2021 자산배분 전략2021 자산배분 전략


2021년 자산 배분 전략

2021년에는 자산을 사는 것에 대해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할 것입니다. 기대는 충분히 가져갈 만합니다. 그러나 이 기대는 단기간 안에 반영될 소지가 있으며, K형 성장에 대한 위험에 있어서 관리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산배분을 하는데 4가지 포인트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첫 째는 경기가 복원되는데 국가별로 차별이 심화될 것이다 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리플레이션이 발생할 것이다 라는 것입니다. 리플레이션은 인플레이션 보다는 약간은 낮은 정도의 단어로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단어 입니다. 물가가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이 된다면 실물 자산을 가지고 계셔야 하는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을 헷지하는 자산을 가져가야 합니다. 또한 금리 상승이 나올텐데, 그렇다면 자산의 이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올해 자산의 이동은 개인에서 나왔다면, 금리 상승으로 인한 채권의 자산 이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험 자산은 가격 부담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2021년이 진행됨에 따라 주식과 채권, 그리고 대체 자산에 대한 전략을 다르게 가져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분기까지는 주식을 제일 많이 가져가는 것은 좋다고 봅니다. 그러나 점점 주식 비중을 줄이고, 대체 자산의 비중을 늘려야 합니다. 대체 자산은 리츠, 원자재 등이 포함될 수 있으며, 이러한 것들을 직접 매매하기 보다는 ETF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자산배분은 안전-위험 자산 간 양극화된 전술적 배분 전략에 방점을 두고 있습니다. 안전 자산의 수익률 차별화, 중위험-중수익 자산의 위험 노출과 수익성 훼손, 위험자산의 절대적 수익 우위가 진행될 것입니다. 



농산품에 대해서

대체 자산에는 리츠, 원자재, 농산품 등이 포함되는데요. 농산품에 대해서 주목해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후 변화는 기온 변화로 시작됐다고 보는데요. 내년에도 갖가지 자연 재해로 인해서 농산품 수급 불균형은 심화될 것으로 봅니다. 그래서 중국에서 부터 시작된 것이지만 과거보다 농산품 재고량을 급격히 늘리고 있습니다. 농산품 이라는 것이 다른 원자재에 비해서 수요의 변화량이 적을 것이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리츠에 대해서

미국 리츠에 대해서 좋게 보고 있습니다. 리츠 그러면 배당 산업 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질적으로는 수익의 대부분은 배당이 아니라 멀티풀 이라는 것이 늘어난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90% 이상을 배당해야 하는데, 미국의 경우는 배당을 많이 하지 않아도 됩니다. 돈을 모아서 새로운 건물에 투자를 합니다. 

그래서 리츠가 속해 있는 분야가 중요합니다. 올해 데이터센터나 물량창고를 많이 가지고 있던 리츠가 돈을 많이 벌었습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월세를 많이 받거나 그렇지는 않았습니다. 월세를 많이 받았던 것이 아니라 확장성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임대업이 안좋을 것이라 봤기 때문에 리츠 성과는 좋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가가 반등하기 시작한 지점이 바로 화이자 백신 발표 입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저평가 되어 있는 리츠들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팟캐스트, >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투자 악재 요인  (0) 2020.12.02
비트코인 시세 급등 이유  (0) 2020.12.01
2021 주식 전망  (0) 2020.11.29
ETF vs 개별 주식 투자  (0) 2020.11.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