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수령방법

반응형

퇴직연금 수령방법


연금보험을 가입했는데, 드디어 받을 때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보험회사에서 종신형으로 받을지, 확정형으로 받을지 물어보더군요. 무엇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궁금합니다. 

퇴직연금 수령방법퇴직연금 수령방법


종신형 vs 확정형

종신형이냐 확정형이냐 묻는 것은 이제부터 연금을 매달 드릴텐데, 돌아가실 때까지 매달 드릴까요 아니면 70살이면 70살, 80살이면 80살까지 딱 정해놓고 드릴까요~ 하면서 묻는 것입니다. 얼핏 들으면 당연히 돌아가시기 전까지 주는 종신형이 좋을 거 같기는 한데요. 문제는 돌아가실 때까지 받는 종신형을 선택하면 매월 받는 연금의 액수는 약간 줄어듭니다. 왜냐면 아주 오래 사실 가능성이 있으니 보험회사에서는 아주 오래 받으실 것으로 가정하고 잘게 쪼개서 주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소비자는 무엇을 선택해야 하나요?

건강에 자신이 있으면 오래 살 것으로 보고 종신형, 반대로 건강에 자신이 없으면 빨리 돌아가실 수도 있으니까 확정형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는 얼마나 오래 살아야, 얼마나 건강해야 보험회사가 정해 놓은 손익분기점을 이길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참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상당히 건강하신 분들도 종신형을 선택해서 보험회사를 이기기가 쉽지 않습니다. 


보험회사는 소비자가 종신형을 선택하면 '아 이분은 좀 건강하시구나~' 라고 생각하고 남성은 회사마다 차이는 있습니다만 90세까지 사실 것으로 예상하고 여성은 95세까지 사실 것으로 가정하고 보험금을 잘게 잘라서 나눠 줍니다. 적어도 90세 이상은 사셔야 종신형을 선택했을 때 보험회사를 이길 수 있습니다. 





물론 선택은 고객이 하는 것이지만 이런 선택지가 주어진다면 아무거나 선택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왜냐면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보험회사 입장에서 손해 보는 것이라면 그것을 선택지로 줄리가 없겠지요. 안그러면 "저희 보험회사는 확정형 밖에 안됩니다" 또는 "종신형으로 무조건 받으셔야 합니다" 라고 하겠지요.


하나 참고해서 받으셔야 하는 것은 연금은 60세부터 받으실 수 있는데요. 이 시점을 연기해서 받으면 나중에 연기한 만큼 이자를 더 쳐주는데요. 이게 시중 은행 이자보다 쳐 주기는 합니다만 늦게 받기 시작하면 어차피 돌아가는 시점은 마찬가지 잖아요. 그러니깐 더 받을 수 있을지 꼼꼼하게 따져보셔야겠습니다. 


친절한 경제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