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무역전쟁의 의미

반응형

미중무역 전쟁의 의미

G2 쟁은 새로 질서정립

오늘은널리스트 입장에서 G2분쟁에 정치경제학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보통은 G2분쟁을 이야기하 중국이 있느냐 아니냐 이야기 하는데, 그것은 의미가 없는 이야기 있습니다.


미중무역전쟁의 의미미중무역전쟁의 의미


장이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어서 당장늘의황이 급하겠지만 급할 때일수 림을 그려야 합니다. 림을 그려보국의통령이 누가 되던지 간에 변하지 않는림이 있을 것입니다. 그에 대해서 중국이 어떤응을 보이느냐 봐야겠습니다. 올해 11, 12월이 림의즐을 맞춰야 시기입니다. 이선을 통해서국의 4상의 정책 변화 결정하는 시기니까요.

 

그리고 중국은간에중무역쟁이작한지 30개월이나났는데 여전히 적응이 되지 않습니다. 중국 입장에서는국의통령이 누가 되던지 간에 앞으로 5~10년을 중국만의 독자선에 대해서 이야기하 시기입니다. G2 만들어 놓은 새로 경제질서가 우리 모두 흔드는 시기가 것입니다.

 

14 5개획에서 중국이 어떤림을 그리는지 보려역분쟁에서부터 이야기 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G2 분쟁에 대해서 한국의 수혜가 무엇인지 악재가엇인지를 보시는데, 전의막을 보셔야 합니다. G2 분쟁이작됐는지.

 

G2 재균

동안 역사적으로국이 넘버2 국가를 누르고 넘버1 자리 유지하려정들을 일정한턴이 있습니다. 넘버2로서 GDP국의 50% 넘었던련과본을 뿌러트렸습니다. 이제 중국이 상이었습니다. 일본의 경우에는 플라자 합의를 통해서, 구소 같은 경우에는 석유 공급 확대를 통해서 악화를켰습니다. 중국의 경우를슷한 점도 있고, 아 것도 있습니다. 비슷한 점은 통상에서작해서술로 확대되고, 금융을 무너뜨리턴은슷합니다. 그러나 중국이 경제규모에 비해서 너무 크게 성장한 것입니다. 중국이 것도 있지만국의 실수가 컸습니다. 미국발 금융위기 국가 간의 차이가 늘어난 것이 아니라 격차가 줄고 중국은권을 확대시킨 것입니다.

 

럼프는 아주 스마트람입니다. 국이 중국을렸는가에질적인 이유 G2 만들어 놓은 상호보완적 경제가 무너 것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역할

글로벌 경제에서국의 역할은 소비입니다. 그리고 중국의 역할은 생산입니다. 미국이 소비하고 중국이 생산하는 글로벌 밸류인이 만들어져서 물동량이 늘어나고 분업 체계가 고도화되고 한국처럼 중심 국가들이 황을렸었습니다.

 

그런데국이 임계치에달았습니다. 미국은 제조 기지로서 지위흥국에게 뺏깁니다. 자리 매꾸기 위해서 서비스, 금융업, IT업으로 채워놨는데요. 문제 어떻게 서비스업을성했느냐 입니다. 제조업은용이라는 순기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조업이랑 금융업이 만나면용이라는 부가가치 창출되었습니다. 그러나 서비스업은릅니다. 제조업이 본격적으로 쇠퇴되면서 정부의 빚이 늘어나게 됩니다. 가계 부채가 늘어나면서 소비 확대시킵니다. 가계 부채 소비가 만났다는 이야기동산과 금융이 만났고, 부가가치 창출하지 못해 서브프라임을 맞이하게었습니다.

 



그래서국의 국가 부채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전세계에서국이 차지하 영향력은 줄어들게 됩니다. 미국의 빚이 중국 중심의 경제역량을 키워주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트럼프는 아메리카 퍼스트 전략으로 리쇼어링을 추진합니다. 제조업을 내에서 다시 육성합니다. 미국의 소비절벽을꼈고, 빚을 없고, 파괴자가 중국임을 알기에 되돌리려고 합니다.

 

 국이 소비 하고 중국이 생산을국은 적자를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이것도 공인입니다. 중국은국으로부터 돈을  국채를는데용합니다. 2012 오바마 정부 때까지 중국이국으로부터 돈과 중국이 보유하고 있는국채의율이 정비례합니다. 중국은국의 달러를입하면서 달러의 리사이클링을 견고하게 만들 어주었습니다. 그리고 정에서 중국의 공산품을반으로 낮은 인플레이션의 레버리지 확대해서 경제적황인 골디락스를 가져옵니다.

 

그러나 중국은 판을꿉니다. 중국의국향 흑자는속해서 늘어나는데, 중국이적된 흑자로국의업의술을 사고, 일대일로를국의 헤게모니협한 것입니다. 이러한 중국의 전략이 못마땅한 미국은 미중 무역 분쟁을 계기로 IT 봉쇄와 더 나아가 금융까지 위협하며 G2의 힘의 재균형을 잡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미국의 선거가 어떻게 될지, 그에 따라 미국은 어떤 행동을 취할지, 중국은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