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주식 전망

반응형

2021년 주식 전망

일단은 다수가 생각하고 있는 전망, 컨센서스 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주식에 대한 전반적인 컨센서스를 먼저 체크 하고,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투자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주식 전망2021년 주식 전망


긍정적인 컨센서스

주식만 놓고 보면 전반적으로 올 한 해도 오를 것 같다고 하는 것이 컨센서스 입니다. 그 배경은 바로 백신 개발이 됐다는 것에 있습니다. 그리고 연준이 계속 완화적인 스탠스를 보여줄 것이다 라는 믿음이 있습니다. 또한 연초에 재정확대 합의도 했고요. 그렇다 보니깐 주식이 나쁠 것이 있나? 라는 생각이 최근의 컨센서스 입니다. 

그러면 어느 지역이 좋을 것이냐 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여기서 등장하는 친구가 달러 입니다. 달러가 계속 약세를 보였기 때문에 신흥국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입니다. 달러가 약세면 신흥국 통화를 강세가 될 테니까요. 달러가 약해지고 신흥국 통화가 강세가 되면서 신흥국 시장이 미국보다 좋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있습니다.

섹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자면 성장주와 테크주가 2000년대 주요 주도주 였습니다. 그런데 대통령 선거 이후로는 경기 민감주들이 올라오는 모양새 입니다. 이런 흐름이 2021년도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컨센서스가 있습니다.


금리로 가보면, 금리는 컨센서스 라고 하기에는 논란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금리는 상승 압력을 받지 않겠느냐 합니다. 인플레이션이 있고, 경기가 좀 좋아지면 아무래도 금리는 상승 압력을 받지 않겠냐는 전망입니다. 

그런데 이 컨센서스는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고, 그러한 흐름이 가격에 더 반영됩니다. 이 컨센서스는 시간이 지날수록 모래성 처럼 무너져 내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왜냐면 우리가 생각할 수 없는 미래의 일이 벌어지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컨센서스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하는 이유는 지금 시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에 대해서 이해를 해볼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게 바뀌게 되면 어떻게 대응할지는 그 다음의 영역인 것 같습니다. 


부정적인 컨센서스

부정적인 컨센서스도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주식 시장에 긍정적인 컨센서스가 이미 가격에 반영되어 있지 않냐는 것입니다. 늘 있었던 이야기죠. 

앞서 금리가 올라갈 것이라고 했는데요. 그러면 인플레이션 압력이 심화될 것이고, 성장주들은 지난 4분기에 별로였는데 앞으로 더 별로인거 아닌가 하는 우려도 있습니다. 

그리고 바이든 정부가 출범하게 되면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이 다시 본격화되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코로나 때문에 그냥 놔뒀었는데, 트럼프 정부 때의 무기는 관세였다면 바이든 정부에서는 중국의 인권, 환경에 대해서 딴지를 걸 수 있습니다. 관세는 그냥 외교였었지만 인권이나 환경은 중국의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갈등의 골이 더 심화될 수도 있습니다. 

백신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도 늘 있습니다.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변종 바이러스가 생기는 것은 아닌지 등 여러 상황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쪽이 우세한가요?

현재까지는 긍정적인 컨센서스에 동의를 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시장의 컨센서스는 언제나 변하기 때문에 단순히 그냥 시장 경제를 예측하는데 그치지 않고 어느 한 쪽에 포지션을 잡고 수익률을 올려야 하는 입장에서는 컨센서스가 변화되는 것을 잘 캐치해야 오히려 거기서 수익이 더 날 수 있습니다.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주식은 수익률이 저조한 것과 같습니다. 


투자 자산배분

금리가 상승 압력을 받기는 하겠지만 그렇게 많은 금리 상승이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현재는 유동성 장세 라서 주식도 채권도 모두 상승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만약에 이런 긍정적인 컨센서스가 틀어지게 되어 시장의 흐름이 바뀔 때를 대비해서 주식처럼 오르기는 하지만 자산배분 차원에서 채권 성향을 띄는 종목에 투자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로 회사채와 같은 것인데요. 회사채도 보게 되면 위험성이 높은 하이일드가 있고, 투자 가능 등급 회사채도 있습니다. 투자가능 회사채의 경우 파산 위험성은 떨어지지만 경기가 좋아지게 되면서 주식이 올라가면서 돈을 벌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자산배분에 있어서 주식에 몰빵을 하는 것보다는 변동성이 떨어지는 회사채에 투자를 해서 리스크를 헷지하는 것이죠.



728x90
반응형

'팟캐스트, >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룰루레몬 안타 주식  (0) 2021.01.08
퀀텀스케이프  (0) 2021.01.07
미국 빅테크 반독점 이슈  (0) 2021.01.05
비트코인 시세 왜 오르나요?  (0) 2021.01.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