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 할인액은 왜 주유소마다 다른가요

반응형

주유소 할인은 왜 주유소마다 다른가요


주유소에서 리터당 100원 할인해주는 신용카드가 있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주유소 할인 혜택이 있는 카드 입니다. 리터당 100원을 모든 주유소에서 해주는 게 아니라 어떤 주유소에는 90원만 할인해주고, 어떤 주유소는 리터당 100원보다 더 할인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그때그때마다 주유소 할인액이 다릅니다. 이게 왜 그런걸까요?


주유 제휴카드 할인액주유 제휴카드 할인액


주유소마다 다른 주유 할인액

리터당 100원 할인해준다는 카드라 할지라도 실제 할인 금액은 그때 그때마다 다릅니다. 그럴만한 사정이 있는데요. 어떤 주유소에는 5만 원 어치 휘발유를 넣었으면 신용카드 회사로는 A 라는 고객이 5만 원 어치 넣었다고만 통보가 갑니다. 몇 리터 넣었다는 정보는 없는 것이지요. 


그것은 식당에서 카드를 긁어도 마찬가지 입니다. 어느 중국집에서 2만 원 어치 먹었다고 통보가 가지 짬뽕 곱빼기 둘에 탕수육 하나 먹었다고 신용카드 회사에 통보가 가지 않습니다.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으로 추정

그러니까 카드 회사는 이 고객이 5만 원 어치 휘발유 넣은 것은 아는데, 몇 리터를 넣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몇 리터를 넣었는지 알려면 그 날, 그 시간에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얼마였는지를 역으로 계산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을 신용카드 회사가 일일이 다 계산하 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카드사는 전국에서 팔리는 휘발유 가격의 평균 가격을 정해놓고, 고객이 그것보다 싸게 넣었건 비싸게 넣었건 그날 평균 가격으로 넣었다고 보고, 역산해서 몇 리터 넣었는지 계산을 합니다. 



그래서 리터당 100원씩 깍아 주는 것이라서 실제 고객이 넣은 리터와 신용카드 회사가 아는 리터가 다르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리터 당 100원이 꼭 안 깍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휘발유 가격이 평균보다 비싼 주유소에서 넣으면 리터당 100원이 넘게 할인을 해주기도 하고요. 리터당 휘발유 가격이 싼 주유소에서 휘발유를 넣으면 리터당 100원보다는 적은 금액이 할인이 됩니다. 신용카드 회사는 대강 이 정도 넣으셨겠지~ 생각하고 할인을 해주는 것입니다. 


친절한 경제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