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외환보유액은 충분한가?

반응형

우리나라 외환보유액은 충분한가?


우리나라 외환보유액이 4천 억 달러를 넘어서 외환보유액 규모로 세계 9위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외환보유액은 이제 충분하다 라는 뉴스도 들립니다. 또 다른 한 곳에서는 BIS  국제결제은행의 권고안을 보면 우리나라 적정 외환보유액은 8300억 달러여서 지금 턱도 없이 부족하다 라고 하기도 합니다. 왜 이렇게 기준이 없고 서로 다른가요?

우리나라 외환보유액 충분한가우리나라 외환보유액 충분한가


유치원에 우산은 몇 개 필요한가?

외환보유액 얘기하기 전에 이런 생각 한 번 해보겠습니다. 아이들이 50명이 다니는 유치원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 유치원에는 우산이 몇 개 있어야 할까요? 유치원 마치고 집에 가려는데 비가 갑자기 오면 아이들 숫자에 맞춰서 50개는 있어야겠다고 생각을 할 수 있는데요. 

반면에 10개 정도만 있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분도 있습니다. 비가 올거 같으면 아이들 부모가 우산을 챙겨줬겠지~ 설마 50명이 다 우산안들고 왔겠냐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 어떤 분들은 아이들이 50명이면 우산 200개는 있어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소풍 간다고 하면 아이들의 부모님들까지 넉넉하게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유치원에 우산이 몇 개 필요한지는 어떤 상황을 가정하고 대비하느냐에 따라서 다릅니다. 


외환보유액은 얼마가 필요한가?

외환보유액도 마찬가지입니다. 얼마나 있으면 적정하느냐 하는 것은 비상시에 우리나라 달러가 얼마나 급작스럽게 필요하느냐에 따라 다른데요. 일부는 우리나라가 달러가 부족하더라도 석유나 석탄과 같은 필수재를 수입할 수 있는 3개월치 정도의 달러와 1년 안에 돌아오는 단기 부채, 이거 못 갚으면 부도 나는 거니깐요. 그 정도만 있으면 충분하다고 해서 4,000억 달러만 있으면 충분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질문한 국제결제은행 BIS에서는 3개월치 필수품 수입액 당연히 있어야 하고, 1년 미만 단기 외채 만큼도 당연히 있어야 하고요. 그런 일이 생기면 외국인 투자자들도 당연히 빠져나가려고 할테니 외국인 투자자들이 가지고 있는 투자액의 1/3만큼은 가지고 있어야 하고. 또 외환 예금에 달러 넣은 사람들은 다 달러 찾아가려고 할테니까 외화예금에 들어 있는 달러 예금액 만큼도 정부가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해서 8,300억 달러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아까 유치원에 우산이 10개만 필요할지 200개가 필요할지 처럼 어떤 상황을 가정하느냐에 따라 외환보유액도 다르게 책정됩니다. 


친절한 경제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