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와 가구 차이점

반응형

세대와 가구 차이점


주민센터에 가서 가족관계증명서랑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아보면 제목만 다르고 내용은 똑같더군요. 굳이 2개로 나눠서 나눈 이유가 무엇인가요?


세대와 가구 차이점세대와 가구 차이점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에도 가족들이 다 나오고, 주민등록등본에도 똑같은 사람들이 나오시나요? 그것은 같은 가족들이 나오는 분들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직장 때문에 남편이나 아내가 다른 지방에 거주하고 있으면, 또는 아들 딸이 학교나 직장 때문에 하숙이나 자취를 하고 있다면,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으면 따로 사는 사람들은 빠지고 안나옵니다. 그런데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 받으면 따로 살건 같이 살 건 같은 가족이니깐 다 나옵니다. 


그러니깐 주민등록등본에는 물리적으로 같이 사는 사람들만 나오고요. 가족관계증명서에는 혈연 관계가 있는 가족들이 다 나온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전혀 모르는 남남이 룸메이트로 같은 집에 살거나 하숙을 하게 되면 주민등록등본에는 같이 등장합니다. 하숙집 주인은 세대주, 하숙생은 세대원으로요. 그런데 하숙생하고 하숙집 주인은 같은 세대이기는 합니다만 같은 가구는 아닙니다. 


세대는 무엇인가요?

가구는 생계를 같이 해야 하는 집단이어야 하는데, 하숙집은 밥만 같이 먹지 하숙생 등록금을 내주거나 하숙생이 하숙집 주인 병원비를 내주거나 하지는 않잖아요. 생계를 같이 하는 집단이 아닌 것입니다. 하숙생과 하숙집 주인은 같은 세대이긴 하지만 같은 가구는 아닙니다. 




가구는 그럼 무엇인가요?

따로 사는 대학생 아들딸도 본인이 돈 벌이를 못해서 내가 용돈 주고, 생활비를 준다면 같은 가구원입니다. 같은 생계를 내가 책임지거든요. 그러나 따로 나가서 사니깐 세대원은 아닌 것입니다. 그래서 하숙집의 세대원이지만 아버지의 가구원인 셈입니다. 


세대와 가구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한가요?

아주아주 중요합니다. 평소에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데요. 나중에 집을 팔고 양도세를 낼 때 주민등록등본에 누가 올라와 있느냐, 같은 세대이냐 아니냐에 따라서 몇 억 원씩 세금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집 팔 때 조심하셔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