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달러 투자하는 법

반응형

미국 달러 투자하는 법


달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러한 달러를 찍어내는 나라는 당연히 미국입니다. 그럴 일은 없겠지만 미국이 망한다면? 이라는 생각을 아예 안할 수는 없겠는데요. 달러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미국이라는 나라에 대해서 먼저 잠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달러 투자하는 법미국 달러 투자하는 법



미국이라는 나라는 망하기는 힘들다고 봐야겠습니다. 왜냐면 기본적으로 기축통화국이라 자기들 마음대로 달러를 마구 찍어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찍어낸 달러를 전세계로 공급할 수 있습니다. 


군사력도 대단합니다. 그냥 대단한 정도가 아니라 연합국 250개국의 군사력을 다 합쳐도 미국이 이길 정도로 어마어마한 군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일단 석유도 세계최대 산유국입니다. 석유를 가진 자가 세계를 지배한다는 말이 있는데, 미국이 1등입니다. 이렇게 석유도 많은데 토지도 비옥합니다. 그리고 가장 막강한 수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세계의 수로를 합친 수로보다 더 긴 수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긴 수로를 바탕으로 전세계 1위 소비국가가 될 수 있었습니다. 빠르게 물자를 보급할 수 있었던 것이죠. 다른 나라에서는 일부러 수로를 만들려고 노력하는데 미국은 이미 자연적으로 긴 수로를 가지고 태어난 셈입니다. 이런 미국을 이길 수 있는 나라가 앞으로 나오기란 100년 안으로는 희박하다고 봅니다. 



중국의 기축 통화 가능성

일단 기축 통화가 되려면 여러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최근에 중국이 많이 부상한 것은 사실입니다. 중국이 2016년에 준비통화국에 편입도 되었습니다. 세계 5대 준비통화는 달러, 유로, 파운드, 엔화, 위안화 입니다. 이렇게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은 통화라서 중국 시장도 커지고 준비통화국도 되니깐 기축통화국이 되는 것이 아니냐 하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축통화국이 바뀌기가 쉽지 않습니다. 일단은 중국 같은 경우에는 금융산업이 너무 약합니다. 미국과 달리 중국의 경우 사회주의에서 자본주의로 바뀐지 얼마 안됐습니다. 아직도 사회주의 체제를 많이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금융산업 자체가 너무 약합니다. 주식 시장도 전세계의 8% 정도고, 채권시장도 5% 정도 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유동성 공급도 약합니다. 기축통화국의 유동성은 경상수지 적자를 통해서 공급됩니다. 들어온 돈 보다 나간돈이 많아야 하는데 중국은 흑자 국가입니다. 전형적인 흑자 국가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공급을 하기에 어렵습니다. 경제 체제 자체가 기본적으로 흑자를 내야지만 공산당이 나라를 유지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경상수지 적자를 통해서 유동성을 공급하기는 어렵습니다. 


군사력도 미국보다 훨씬 약합니다. 그리고 태환성 이라고 해서 언제 어디서든 자연스럽게 금융거래가 되어야 하는데 중국 같은 경우에는 자본 거래를 나라에서 제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환율도 고정이고요. 그런 부분 때문에 태환성이 약합니다. 


그리고 금 보유량도 미국의 경우에는 8,000톤 정도 가지고 있는데, 중국은 6위 정도라서 2,000톤 밖에 안됩니다. 금 보유량도 미국에 훨씬 밀립니다. 


그리고 많은 나라들이 보통 60~70% 정도로 달러로 준비 자산을 가지고 있는데, 중국 위안화로 준비 자산을 가지고 있는 비율이 1.8% 밖에 안됩니다. 이것도 너무 비교가 안됩니다. 




환율 영향

우리나라의 경우 수출로 먹고 사는 나라 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환율이 올라가는 것은 원화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뜻인데, 우리나라는 원화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물론 반대적인 부분도 있지만 원화의 가치가 떨어져서 가격이 떨어져야 가격경쟁력을 가질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수출로 먹고 사는 나라기 때문에 수출이 잘돼야지만 그만큼 수익이 큽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원화의 가치가 떨어지는 쪽으로 산업 구조가 되어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원화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뜻이니깐 환율이 올라갈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달러를 사고 파는 기준

코로나 시국과 같은 위기상황에서는 고점 1,200원, 저점 1,100원을 잡고, 1,100원 밑이면 무조건 매수하고 1,200원이면 무조건 매도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환테크를 하는 것입니다. 지금은 위기상황이라 환율이 조금 높으니깐 그런 것이고, 장기적으로는 1,150원 정도를 잡으셔야 하고, 고점은 1,250원 정도로 잡으시면 됩니다. 

환전수수료와 더불어 현찰수수료

환전을 함에 있어서 수수료가 붙는데요. 은행앱들을 사용하면 환전수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 환전수수료는 많이들 아시는데, 현찰수수료는 많이들 모르시더군요. 외국에서 달러가 들어오면 보관도 해야하고 여러가지 비용들이 들어가게 되는데, 달러를 인출 할 때 들어가는 비용을 현찰 수수료 라고 합니다. 

원화를 입금해서 달러를 인출하면 환전수수료에 현찰 수수료까지 붙지만, 달러를 입금하고 달러를 인출하면 현찰수수료는 붙지 않습니다. 이런 식으로 환테크를 하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