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아닌 금퇴족을 위한 방법

반응형

은퇴 아닌 금퇴족을 위한 방법


우리 사회가 고령 사회를 넘어 초고령 사회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저를 포함해서 여러분들의 걱정도 늘어만 갈텐데요. 걱정한다고 답이 나오는 것은 아니고 막막하기만 합니다. 노후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정답은 모르겠지만 어쨋든 준비는 해야 하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돈 걱정 없는 노후를 위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은퇴 아닌 금퇴족을 위한 방법은퇴 아닌 금퇴족을 위한 방법


대한민국 퇴직자 현상

먼저 현상황이 어떤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직장 생활을 하다가 퇴직하고 나서 한달 평균 생활비가 252만 원 정도 됩니다. 62.8%가 이미 퇴직하기 전보다 생활비가 반 정도 줄어들은 것을 의미합니다. 84.8%는 부부 중 1명 이상은 경제활동을 다시 경제활동을 해야 하는 상황에 봉착하게 됩니다. 66.4%는 노후 자금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미국에서는 은퇴 라는 단어를 들으면 떠오르는 것이 ‘자유’ 라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은퇴’ 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불안’이죠. 


‘금’퇴족의 특징

은퇴족들보다 준비된 노후 자금을 바탕으로 화려하게 은퇴하는 사람들을 금퇴족 이라고 합니다. 이들이 어떻게 은퇴족이 아닌 금퇴족이 될 수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연금제도를 남들보다 10년 정도 빨리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30대 이후에 상대적으로 금융상품에 대한 경험이 많습니다. 단순히 회사생활만 열심히 하거나, 집만 사놓고 일만 한다던지 그렇지 않고 다양한 금융상품에 대해서 공부하고 투자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일찍부터 내 집 마련을 했습니다. 내 집 마련을 이루는 것이 나중에 주택연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 중에 하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부동산에 투자를 하더라도 현금흐름을 마련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월세 같은 현금 창출이 가능한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이죠. 




결국은 금융자산

이런 금퇴족 분들이 전체에서 8.2% 정도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분들은 40대 초반 부터 보유한 금융자산에서 다른 분들과 차이가 났습니다. 연금, 펀드, 신탁이 금융 자산 중 60% 정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간접 상품 위주로 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고 주식과 같은 직접 상품은 안하는 것이 아니라 40~44세에 주식 비중이 가장 높고, 부동산이나 다른 현금흐름이 있다면 주식 비중은 좀 떨어지는 것으로 데이터 분석 결과 나왔습니다. 


이렇게 금퇴족 준비를 잘하면 한달 평균 소득은 380만 원 정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분들의 생활비는 평균 300만 원 정도 되니 나머지 80만 원 정도는 저축까지 할 수 있습니다. 


금퇴족이 되기 위해서는 국민연금을 물가 감안해서 평균 110만 원 정도 받는다는 가정 하에 나머지 180만 원 정도를 더 소득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를 위해서 40대가 되기 전에 금융자산이 2억 원 정도는 가지고 계신 분들이어야 합니다. 물론 여기에는 퇴직금이 포함된 금액입니다. 


40대에는 2억 원이지만 은퇴를 60대에 한다고 가정했을 때 이를 더 불려 나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퇴직연금 DB형은 회사에서 관리를 하기 때문에 제외하고, 주식 투자에 들어가는 비중은 20% 정도 됩니다. 



해외 사례 비교

미국, 호주, 영국 등의 나라는 은퇴 이후에 행복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미국 같은 경우는 401K 갑부 라는 이야기를 할 정도로 연금제도가 잘 되어 있습니다. 


미국은 은퇴 직전에 금융 자산이 한국에 비하면 월등히 많습니다. 연금의 비율이 1인당 10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금융 자산의 40%가 연금입니다. 호주도 연금이 55% 정도나 차지합니다. 연금을 일종의 주식으로 하는 것입니다. 


미국이나 호주를 보면 연금으로 재테크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국가들의 주식 시장이 안정적인 이유는 전국민들이 대부분 연금 비중이 어느 정도 높으니 주식을 장기적으로 쌓아 가는 것입니다. 우량주에 장기 투자하는 것이 연금과 비슷합니다. 이런 면이 노후 대비를 잘하고 있다고 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