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란 속 중국 시장

반응형

혼란 속 중국 시장 

요즘 안팎으로 주식 시장 변동성이 큽니다. 대부분의 해외 주식 하시는 분들이 미국 주식으로 시작을 하시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은 중국 주식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미국 주식만 하더라도 중국 주식 이슈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오늘 주제는 중국이 선행성을 가지고 있는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중국이 가장 먼저 회복됐기 때문에 출구 전략을 어떻게 가져가야 하나를 보려고 합니다. 


또한 작년에 중국이 오랜만에 전세계 공장 역할을 했기 때문에 중국의 생산량을 보면 다른 나라 물가에 얼마나 영향을 끼칠지를 알수 있습니다. 최근에 생산자 물가 오르는 현상은 기업 이익에 좋을 수도 있고, 문제는 출구 전략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디플레이션 압력을 수출했다면 이번에는 인플레이션 압력을 수출할 수 있습니다. 

혼란 속 중국 시장 혼란 속 중국 시장


중국 정부의 스탠스 변화

중국 정부가 올해 들어서 많이 달라졌습니다.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에서 볼 수 있는 게 채권을 거둬들는 방향 입니다. 춘절 이전에 돈을 푸는 모습을 보였던 기존과는 약간 다른 모습니다. 그리고 인프라 투자 관련해서 중앙정부가 채권을 발행한 경우가 올해는 전무한 상황입니다. 이 이야기는 인프라 투자 관련해서 중앙 정부로부터 채권을 받아야 하는 지방 정부 입장에서는 돈이 안들어 오는 상황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채권은 재정정책이고, 뒤에 말씀드린 내용은 통화정책인데요. 약간 타이트 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올해 들어서 중국 정부가 바라보는 경기의 상황이 좋게 생각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중국의 자신감

최근에 무역 분쟁에 대한 불안감이 과거보다는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공식 실업률이 신빙성은 없지만 2019년 레벨로 돌아갔다고 합니다. 중국이 코로나를 빨리 극복하였고, 방역을 잘 진행하였기에 자국민들의 당에 대한 신뢰도가 더 높아졌을 거라 생각합니다. 정책이 먹힐수 있는 상황이고 체제 안정에 대한 부분이 올라갔습니다. 이런 자신감으로 자국의 내실을 다지고 일찍 돈을 회수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우리가 알고 있는 중국의 공급 과잉이 생각보다 많이 해소되었고, 2년 동안 무역 전쟁과 코로나까지 겪으면서 재고 조정이 많이 돼서 지금은 수요 대비 공급이 확실히 부족합니다. 문제는 중국이 제일 먼저 좋아졌고, 부족한 공급을 전가해서 비싼 가격에 팔게 되면 전반적으로 가격 상승 압력이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중국이 CAPEX 투자를 많이 할 거 같습니다. 중국이 지금 오랫동안 투자를 줄여왔고, 지금이 전형적인 중국의 CAPEX 투자 전에 나오는 지표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14차 5개년 계획 투자와 신형 인프라와 관련된 장비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형 기업들 입장에서는 몇 년 동안 줄여 왔던 분야에 대해서 투자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대표적으로는 화학이라던지 에너지, 신재생, 전기차, 기계 자체 등입니다. 


중국에 투자를 한다면 이런 CAPEX 관련된 투자는 내년까지는 좋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LNG, 반도체 장비 업체 등의 대표 기업들에 투자를 한다면 내년까지 인플레이션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출구 전략

중국에서 중요한 지표 딱 하나만 꼽으라고 한다면 매크로에서는 생산자물가 입니다. 아무래도 전세계의 공장이었으니까 생산자물가 지표가 중요한데요. 보통 중국의 생산자 물가가 오를 때는 유동성과 재정을 부수적으로 같이 가져갔었습니다. 


그리고 인민은행이 4월 부터는 금리 인상을 고려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장 최근에 인상한 것이 2017년 말이었습니다. 2019년 하반기부터는 4차례에 걸쳐서 인하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인상을 하게 된다면 전세계 주요국 중에서 최초로 금리를 인상하는 국가가 될 수 있습니다. 


금리 인상 가능성의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국의 생산자물가 지수가 지난달에 플러스 전환되었고, 2분기는 기저효과 때문에 4~5% 정도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세 라고 할 수 있는 전월비 상승세가 6개월 째 가파르게 올라왔습니다. 이게 굉장히 오랜만인 상황입니다. 


물론 금리를 올린다고 하더라도 급격하게 올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중국이 자신이 있어 보이기 때문에 올해 안으로는 유동성을 연착률 시킬 것이기 때문에 4월을 조금 경계를 해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팟캐스트, >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가 급등락 원인  (0) 2021.03.01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0) 2021.02.28
ISA 계좌 장단점  (0) 2021.02.26
미국 국채금리 상승 영향  (0) 2021.02.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