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제품의 무상수리 기간이 언제까지인지 어떻게 알죠
내가 산 전자제품의 무상수리 기간이 언제까지인지 어떻게 알죠
전자제품을 구입하고 나서 A/S 받으려고 하는데, 무상수리가 몇 년까지 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만약 무상수리가 1년이면 내가 이 제품을 사고 1년이 안지났는지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혹시 영수증을 잃어버렸으면 이거 내가 언제 샀는지 나도 기억이 안나는데 A/S 센터에서는 언제 샀는지 알고 무상수리 기간을 계산해주나요.
무상수리를 받으러 갔는데, 원래는 3년 무상수리인데 A/S 담당직원이 저희는 1년만 무상수리 입니다~ 하면 안타깝지만 그냥 받아드려야 하는 겁니다.
도대체 무상수리 기간이 얼마인지 법에 나와있는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1. 전자제품의 무상수리 기간은 대부분 1년
가전제품을 구입하시면 무상수리가 몇 년까지 되는지는 제품의 종류마다 다릅니다.
공정위에서 만든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이게 그 규정입니다.
대게 전부다 1년인데요.
에어컨은 2년, 복사기는 6개월 입니다.
대부분은 다 1년이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내가 언제 구입했는지 모를 경우에는?
문제는 내가 구매한 날짜부터 1년인거니까 내가 언제 구매했는지를 나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그렇다고 구매일자가 제품에 써 있는 것도 아니고요.
보통 제품에 써 있는 날짜는 제조일자거든요.
그 제조일자로부터 1년 6개월을 봅니다.
제조일자가 안 써 있는 제품이 있으면 일련번호를 A/S 컴퓨터에 입력하면 그 제품의 제조일자가 나옵니다.
제조일자는 다 알 수 있는데 제조해서 공장에서 나온 그 날 사용자가 제품을 사지 않았겠지만 적어도 제조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구입했을 것으로 보고 제조일자로부터 1년 6개월을 무상 수리 기간으로 봅니다.
3. 나는 정확한 구매일자를 알고 싶다면
그런데 그렇게 했는데도 1년이 지났으면 소비자는 억울할 수도 있습니다.
제조일자로부터 9개월 지난 후에 이 청소기 샀는데? 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땐 어쩔수 없이 소비자가 직접 영수증을 찾으셔야 합니다.
찾는 요령이 있습니다.
가전제품 대리점에서 샀으면 그 대리점에서 그 물건 사간 고객의 전화번호를 마케팅 차원에서 남겨 놓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는 대리점에 전화해서 물어보시면 됩니다.
신용카드로 사셨으면 신용카드 내역을 쭉 보시고 구입한 날짜가 확인되면 카드사에 이 날 영수증 다시 주세요~ 하면 줍니다.
인터넷으로 구입하셨으면 이메일로 구입한 정보가 날라오니 검색하셔도 됩니다.
현금으로 구입하셨으면 현금영수증 받아 두셨으면 국세청에 문의해보면 날짜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무것도 안받고 사셨으면 어쩔 수 없고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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