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알싫] ハイサイおじさん (하이사이 오지상)

반응형

팟캐스트 '그것은 알고 싶다'를 듣고 

개인적으로 기록한 공간으로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0. 오키나와 

- 한국이 겪은 역사와 유사한 점이 많은 오키나와의 역사 이야기. 


1. 류큐 (율도국)

- 과거 류큐 왕국이 오키나와 섬을 통치하였다.

- 중개무역 : 지리적인 이점을 이용하여 명나라와 일본 중간에서 무역이 발달하였다.

- 조공무역은 특혜였다.

- 일본은 조공을 하지 않았다.


2. 임진왜란 발발

- 일본의 통일 기념 전쟁 후

-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류크 왕국에 출병을 권하나 이를 명나라와 조선에 이른다.

- 일본의 패배

. 명나라와 조선에 고자질을 류큐 왕국을 징벌하기로 결정한다. 

- 세키가 하라 전투

. 도쿠가와 이에야스와 히데요시 아들의 전투

. 하루만에 결판이 났다.


3. 사쓰마의 오키나와 정벌

- 사쓰마는 히데요리 편이었으나 이에야스에 패배 지역은 뺏기고 군사력은 보장 받았다.

- 번으로 오키나와를 점령했다.

- 오키나와로부터 530km 거리

- 조공무역을 그대로 받기 위해 점령 사실을 숨긴다.

- 철을 빼앗아 간다.

. 무기가 없게 된다.

. 그에 따라 맨몸으로 하는 싸움이 발전한다 : 가라테의 시초.

. 쌍절곤의 시초.


- 오키나와의 사탕수수 수탈

. 일본이 오키나와를 점령하기 전까지는 일본 요리에 단맛은 존재하지 않았다.

. 오키나와 내부 분열이 발생하게 된다.

: 본 섬에서 걷는 세금을 나머지 섬에서 걷었다. 

: 인두세 형식으로 징세한다.

세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인구를 스스로 줄인다.

: 사람들이 바다로 도망갔다.

해상봉쇄 법을 만들어서,

배를 타고 밖으로 나가지 못하였다. 

생선을 먹을 없게 되었다. 

고구마를 많이 키워 먹게 되었다.

: 이러한 약탈로 사쓰마는 부유하게 된다.

중앙 정부인 에도 막부를 타도하고 메이지 유신의 기틀을 마련함


4. 메이지 유신 (1868년)

오키나와를 제국 주의의 연습상대로 먼저 시도하였다. 

. 패번치현 : 번에서 현으로 바꾸었다. 

. 류큐 처분

: 본 섬은 반대하나

: 나머지 섬은 인두세를 없앨 있다는 생각에 묘하게 일본을 환영한다.

- 청일 전쟁

- 러시아 전쟁

- 한일 합병


5. 태평양 전쟁

- 초기에는 일본에 유리했으나 점점 전황이 불리해졌다. 

- 반면 연합군 전황이 좋아졌다.

. 연합군의 계획은 오키나와를 먼저 공략하고 일본 본토로 진격할 계획이었다. 

. 오키나와 섬은 전투지가 되었다. 


- 오키나와 전투 (철의 폭풍)

. 이기기 위한 전투가 아니라 최대한 피해를 주자는 작전

: 일본 군은 오키나와의 민간인을 생각하지 않고 연합군의 시간을 끌기 위한 모든 방법을 강구한다.

: 그 결과 3개월이란 시간을 끌었다. 

. 지하 참호 건설

: 본 남부 전체에 2300 참호 건설하여 저항했다. 

. 인구

: 일본 해군 12만명

: 본 인구 45만명

: 조선인 1만명

. 사상자

: 미군은 4천명 전사하였다.

태평양 전쟁 미군의 최대 사상자 지역으로 기록된다.

시간을 끌기 위하여 최대한 악질적으로 저항하였다.

: 조선인 

전투 시작하자마자 일본군에 의해 사살 당한다.

: 일본군은 오키나와  주민에 대한 집단 자살 강요한다. 

절벽에서 투신 자살을 아무런 거리낌 없이 하였다.

얼마나 일본군이 자살을 교육시켰으면…

20만명 이상 민간인 자살한 것으로 추정된다. 

. 현재 일본 정부의 체계적인 조사가 없다는 것은 매우 충격적인 사실이다. 

. 미국도 일본의 강렬한 저항을 보고 일본 본토에 참전했을 경우 자국민 30만명이 죽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 그 결과, 결국 일본 본토에 원자폭탄 투하를 결정하게 된다.


- 종전 미국령


6. 6.25 전쟁

- 오키나와는 미군의 중요한 전진 기지다.

- 현재까지 있는 미군 기지 건설한다. 


7. 베트남 전쟁

- 베트남 전쟁 미군의 비행기는 대부분 오키나와에서 출정하였다. 

- 오키나와를 악마의 섬이라고 불렀다. 



8. 현재

- 미군 기지 건설

.  오키나와 주민들에게 있어서 외상 스트레스가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 1972 일본에 반환되었다. 

. 일본과 미국만의 협상 결과다. 

. 반환 당시에 오키나와 인들은 협상 테이블에 참석하지 못하였다. 



- 일본의 오키나와현으로 소속되었다. 

. 일본 내에서 실업률 1위 도시이다.

: 오키나와는 일본 전체 영토의 0.4% 를 차지하지만, 

: 미군 기지의 74% 오키나와에 있다.


- 미군기지 이전

. 미군기지가 지역경제의 3~5%밖에 안될 정도로 미미하다. 

. 미군 기지 철수 운동이 발발한다. 

: 미군이 오키나와 여소녀를 성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하였으나, 

: 미군 범죄인이 인도가 되지 않았다.

. 현 이전을 주장한다. 

. 이전 주장에 정부는 현실적으로는 현 외 이전은 불가능하니 돈이라도 받고 오키나와 북부 현내로 이전하자고 토닥인다. 

. 그러자 현내 북부에 거주하는 원주민들이 결사반대를 주장한다.

. 지방자치의 현외 이전 주장보다 중앙정부의 힘이 크다,

: 삼척, 4대강과 비슷한 상황이다. 

: 아무리 지방자치가 반대해도 의미 없다.

: 자민당 보수 세력에 대해 반발한다. 


- 일본 교과서 문제

. 태평양 전쟁 당시 오키나와 자살 강요 문구를 일본 교과서에서  것에 대해 분개하였다. 

. 11만명의 오키나와 시민이 시위에 참여하였다. 

. 한국이 역사적인 면에서 일본에 느끼는 감정과 비슷하게 느끼는 지역이 일본 내부에 있다.

. 역사 바로 세우기 운동이 시도되었다. 

. 역사 박물관도 건립되었다. 

: 한국 강제 징용된 이들을 위한 위령탑도 존재한다.


- '하이사이 오지상' 노래

. 오키나와 팝 가수 키나 쇼키치의 히트곡.

. '안녕하세요, 아저씨'라는 뜻의 오키나와어.

. 오키나와 전투로 인해 정신이 이상해진 오키나와 마을 아주머니와 폐인이 된 남편에 관한 어두운 노래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