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보험 장단점이 뭔가요?

반응형

저축보험 장단점

은행에 적금을 하나 가입하려고 창구에 갔는데, 은행에서 적금보다 좋은 상품이 있다며 복리저축이라는 것을 추천합니다. 적금과 비교해서 장단점이 뭔지 궁금합니다. 


저축보험 장단점저축보험 장단점


1. 저축보험, 복리저축, 비과세저축

은행에 가면 복리저축, 저축보험, 비과세저축 등 이런 이름으로 파는 상품입니다. 그런데 이건 은행의 적금이 아니라 보험회사의 저축성보험을 은행에서 대신 팔아주는 것입니다. 


2. 장점

장점이 있습니다. 장점은 은행의 적금보다 이자율이 높고, 10년 이상 부으면 이자에 붙는 이자소득세 15.4%를 안떼어 갑니다. 그러니까 이자 많이 주는 것도 고마운데 이자에 붙는 세금도 없으니까 정말 좋은거지요. 


3. 단점

그러나 좋기만 한 금융상품은 세상에 없습니다. 좋기만 하면 다들 그것만 할테니까요. 저축보험은 은행 적금보다 이자율이 높은 대신에 은행적금은 떼지 않는 별도의 수수료를 떼갑니다. 


은행적금은 별도의 수수료가 없으니까 매월 10만 원을 적금으로 부으면 10만 원이 모두다 내 통장으로 들어가는데요. 저축보험, 비과세저축 등 저축성보험은 10만 원 부으면 한 1만 원 정도는 수수료를 떼어가고 나머지 9만 원 정도만 내 통장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니까 저축보험은 수수료를 떼는 대신 나에게 이자율을 더 많이 주는 그런 적금 같은 겁니다. 



4. 그래서 가입해야 하나요 말아야 하나요?

쉽게 말하면 저축보험은 마치 나한테 100만 원을 수수료로 내면 당신 재산을 1년 안에 2배로 불려 줄게! 이런 제안을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혹시 이런 제한 받으면 그러자고 해야 하나요, 아니면 거절해야 하나요. 


전재산이 50만 원 밖에 없는 분은 그거 2배로 불려줘봐야 100만 원인데요. 거기서 수수료 100만 원 내고 나면 한 푼도 안남게 되잖아요. 그런 분은 이 제안을 받아들이시면 안되고요. 예를 들어 재산이 5,000만 원쯤 있는 분은 100만 원 수수료 내더라도 내 재산 2배로 불려준다는 데 하자고 해야겠지요. 


저축보험도 마찬가지 입니다. 수수료를 떼는 대신 수익률이 좀더 높은 거라서 거기에 쌓여 있는 돈이 많아야 효과가 발휘되는 상품입니다. 상품에 따라 계산해보면 짧으면 10년, 길면 20년은 가입을 해야 그 때부터 가입한 보람이 생기는 그런 금융상품입니다. 


그래서 은행에서 저축보험을 하나 가입해 볼까 하면 이게 나쁜 상품은 아닌데, 내가 이 저축보험을 10년, 20년 계속 부을 수 있을까 하는 겁니다. 살다보면 저축보험을 깨야 할 만큼 어려운 상황이 오기도 하고, 그런 어려움이 안오는 행운이 있는 분들에게는 가끔 이 저축보험을 깨고 싶을 만큼 좋은 기회가 오기도 합니다. 


그런 위기와 기회를 다 넘기면서 10년, 20년 붓는 투자자들이 실제로 많지는 않습니다. 통계를 보면 저축보험은 가입자의 절반 가량이 3년 이내에 모두 해지하는 걸로 나타나는데요. 과연 나는 예외일까? 생각을 하고 가입하셔야 하는 상품입니다. 



친절한 경제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