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 통장을 해지하면 왜 원금손실이 나나요?

반응형

청약 통장을 해지하면 왜 원금손실이 나나요?


주택청약통장을 하나 가지고 있다가 돈이 필요해서 해지했습니다. 그동안 부엇던 돈도 안주고 오히려 원금보다도 적은 돈을 주더군요. 청약통장이 무슨 보험도 아니고 왜 원금손실이 생깁니까?


청약통장을 해지하면 왜 원금손실이 나나요청약통장을 해지하면 왜 원금손실이 나나요


1. 청약통장의 혜택 : 소득공제

청약통장은 아파트 청약할 때 꼭 필요하니까 가입하게 되는데요. 그냥 일반 적금과 비교해도 이자율이 크게 나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냥 무조건 하나 가입하는 통장으로 인식되고 있는데요. 그리고 이게 하나 더 좋은점은 연말 정산에서 소득공제가 됩니다. 다 되는건 아니고 무주택자이면서 연봉이 7,000만 원 이하인 경우에 소득공제가 됩니다. 


연말정산에 부은 청약통장 금액이 소득공제가 되니까 좋기는 하지만 문제는 이 청약통장을 해약하게 되면 이걸 토해내셔야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가입한지 5년 이내인 통장을 해지하거나 아니면 이 통장으로 아파트를 청약해서 당첨이 됐는데 아파트가 국민주택 규모보다 넓은 아파트일 경우 그동안 연말정산에서 청약통장에 부은 돈 덕분에 세금혜택 받은 일부 또는 전부를 반납하게 되어 있습니다. 




계산하자면 그 통장에 들어있는 6%를 정부가 떼어갑니다. 그래서 청약통장을 해지했는데 왜 원금보다 덜 돌려주냐는 궁금증이 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원금보다 적게 줄 수 있으니까요. 이게 청약통장 열심히 잘 부으라고 연말정산에서 혜택준 건데요. 청약통장 해지했으면 그동안 받은 세금 혜택도 환수한다는 개념인데요. 



2. 예금담보신청도 고려해보세요~

이게 혹시 청약통장에 들어있는 돈을 써야 하는 상황이 생겨서 그러신 거라면 그 청약통장에 들어있는 돈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예금담보신청을 해서 받으시는 게 금전적으로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당장 돈이 필요한 건 아닌데 매달 돈 들어가는 게 부담돼서 해지핫기는거라면 매달 붓는 돈을 2만 원까지는 낮출 수 있습니다. 그것도 한 번 알아보시는 게 그냥 해지하셨다가 그동안 받았던 세금혜택을 반납하는 것보다는 나을 수 있습니다. 해지할 때 은행원이 안내를 해주셨으면 판단을 했을텐데요.



친절한 경제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