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액 계산법

반응형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법


내가 노후에 국민연금을 한 달에 얼마나 받을지 어떻게 계산할까요?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법국민연금 수령액 계산법


1. 개인연금 수령액

우리가 금융회사에 내는 개인연금상품은 연금보험료를 그 회사가 얼마나 잘 굴려서 얼마나 높은 투자수익률을 기록하느냐에 따라서 노후에 받는 내 연금액이 달라지죠. 

그래서 국민연금도 국민연금공단이 그 돈을 얼마나 잘 굴리냐 수익률을 얼마나 높게 내냐에 따라서 내가 노후에 받을 연금 월 수령액이 정해질거 같은데 그게 안그렇습니다. 



2. 국민연금 수령액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내가 노후에 받을 국민연금 월 수령액은 국민연금공단의 투자수익률하고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그럼 내가 미래에 받을 돈은 뭘로 불려서 주는지 궁금해집니다. 

노후에 받게 될 국민연금은요.

내가 평생 벌었던 월급의 평균값과 내가 노인이 됐을 때 내 후배 직장인들이 받을 평균 월급을 정확히 반반씩 반영해서 결정됩니다. 


다시 말하면 젊었을 때 월급이 많아서 국민연금에 돈을 많이 냈을수록 많이 받고, 그리고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길어서 연금보험료를 많이 받습니다. 

이건 당연한 거죠. 

그리고 거기에 한 가지 더.

내가 연금 받을 나이가 됐을 때 그 시점에 국민연금을 내고 있는 모든 국민의 평균 소득이 높을수록 내 수령액도 많아집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하는 공식이 있는데 그 공식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그 공식에는 내가 평생 받아온 월급의 평균값하고, 내가 연금 받을 나이일 때의 평균 월급. 

이렇게 딱 두 가지만 들어가고, 그 동안 국민연금관리공단의 투자수익률이 얼마였는지는 공식에 없습니다. 



3. 노후에 국민연금을 많이 받으려면?

그러니까 노후에 내가 국민연금 많이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되냐면요.

젊을 때 월급을 많이 받거나, 연금을 오래 내거나. 

그건 뭐 당연한 겁니다. 

그게 어려우시면 내가 노후에 국민연금을 받게 될 때 쯤에 나라 경제가 잘 성장해서 후손들이 월급을 많이 받았으면 좋습니다. 

그러면 내 연금도 많아질테니까요. 

그런 구조입니다. 



친절한 경제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