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련번호가 같은 지폐가 또 있다면 위조지폐인가요?

반응형

일련번호가 같은 지폐가 또 있다면 위조지폐인가요?


지폐를 보면 일련 번호가 써 있습니다. 혹시 똑같은 일련번호를 가진 쌍둥이 지폐가 발견되면 이것은 둘 중에 하나는 위조지폐인가요? 아니면 그럴 수도 있는 건가요?


일련번호가 같은 지폐가 있다면 위조지폐인가요일련번호가 같은 지폐가 있다면 위조지폐인가요


같은 일련번호의 지폐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론적으로는 그럴 수도 있습니다. 공식적인 지폐가 일련번호를 똑같이 가질 수도 있습니다. 지폐의 일련번호는 알파벳 3개와 백만단위 숫자로 만들어졌는데요. 지폐 하나당 1757억장까지는 서로 다른 일련번호로 찍어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일련번호가 다 차면 처음부터 일련번호를 다시 인쇄해서 시중에 지폐를 내보냅니다. 


그런데 이 일련번호가 다 소진돼서 AAA0000000으로 시작하려면 수십년이 걸리기 때문에 원래 처음에 나왔던 일련번호의 지폐를 폐기됐을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그런데 또 어떤 분은 돈 나오면 기념으로 앨범 속에 넣기도 하고, 책갈피에 끼워놓기도 하고 그래서 굉장히 오래 간직하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잖아요. 그러다보면 수십년 후에도 그 지폐가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사이에 일련번호는 다 돌아서 똑같은 일련번호의 지폐가 찍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럴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워낙 지폐도안도 자주 바뀌고 해서 그런 일은 한번도 없었는데, 일본에서는 똑같은 일련 번호를 가진 지폐가 나온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지폐에 일련번호를 붙이는 이유

지폐에 번호 붙이는 이유는 예상하셨다 시피 관리상의 이유 때문입니다. 지폐가 몇 장 나갔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입니다. 예전에 학교에서 사람 몇 명 모였는지 확인하려면 앞에서부터 번호 불렀잖아요. 지폐도 마찬가지 입니다. 일련번호가 있어야 지폐가 몇 장 발행되었는지, 혹시 더 발행됐는게 아닌지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일련번호가 가끔 위조지폐 조사하는데도 쓰입니다. 말씀드린데로 똑같은 일련번호는 위조지폐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친절한 경제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