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할때 원칙이 있다면

반응형

주식 투자할 때의 원칙이 있다면


나의 노동력과 시간을 투입해서 벌어들인 소득을 쉽게 팔지 않을 자산으로 옮기고자 주식 투자를 하는 것인데요. 결국은 노후 준비를 위해서 하는 것인데요. 내가 장기로 가져가려면 2가지를 봐야 합니다. 

주식투자할때 원칙이 있다면주식투자할때 원칙이 있다면


변동성과 증거

첫 번째는 변동성이 낮아야 하고요. 두 번째는 항상 증거가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증거라 함은 전세계 1등이거나 배당을 성장시켜줬거나. 이 두 가지는 우리가 증거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실질적인 지표거든요. 그래서 저는 1등, 배당성장주를 통해서 나의 노동력을 자산화 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융 자산입니다. 


주식을 매입할 때 중요한 요소는?

우선 크게 변동성이 낮게 가져가려면 다양하고 상관관계가 없는 주식이나 채권, 원자재, 금에 배분을 하셔야 하는데요. 우선 간단하게 1억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제 4계절 포트폴리오 라고 있습니다. 이게 뭐냐면 사계절 내내 비가 오거나 눈이 와도 흔들리지 않을 그런 비율을 맞춰 가는 것인데요. 1억 중에 5,000만 원으로 장기 국채, 고배당 우선주, 시장 수익률을 추종하는 Index ETF를 사시고, 그리고 금. 이렇게 4가지를 잘 믹스해서 가져가시는 것입니다. 이 네 가지는 어떤 한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아닌 ETF 입니다. 

ETF 라는 것 자체가 분산이기 때문에 시장의 모든 주식의 평균에 투자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앞서 얘기했던 고배당 우선주도 시장에 있는 주식 중에 고배당주를 잘 섞은 것이고요. 그리고 ETF는 매월 배당을 줍니다. 6% 정도 주는데요. 장기채 같은 경우도 매월 배당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금 같은 경우는 불황 전조가 있어서 빠져나오는 사람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소량은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1억 중에 5,000만 원 정도는 사계절 포트폴리오로 구성을 해서 가져가시면 됩니다. 



나머지 50% 중에서 1등과 배당성장주를 나눠서 가져가는 것입니다. 1등이 MS 입니다. 1등인 MS를 20%로 해서 꾸준히 가져가는 것입니다. 이것을 당장 한번에 사는 것이 아니라 시점도 분산을 하는 것입니다. 종목도 분산을 하지만 동적 분산이 더 중요한 것입니다. 매월 받는 월급에서 고정적으로 사시는 것입니다. 주식으로 성공을 하려면 최대한 주식 시장에 오래 머물러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셨으면 합니다. 1등만 잘 갈아타기만 해도 잃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매도 타이밍도 똑같습니다. 1등이 2등으로 되는 순간 새로운 1등으로 갈아타기만 해도 됩니다. 증거가 있고, 기준이 있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배당성장주에 20%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것도 256개 ETF로 묶여서 배당성장주로 한꺼번에 가져갈 수도 있지만 내가 좋아하는 50년 이상 배당을 매년 해주는 기업이 있는데 그게 우리가 흔히 아는 P&G, 코카콜라 등 이런 기업들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10%는 현금으로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기회가 왔을 때 다른 투자를 할 수 있을 여력이 있기 위해서 여윳돈으로 10%를 현금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중요한 것은 그게 원화가 아니라 달러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구성을 하면 변동성을 낮추고, 배당복리를 누리면서 오래 보유하기 위함입니다. 사람들은 변동성이 높은 시장에서 크게 먹으려고 하는데, 그런 것 보다는 변동성이 낮아야지만 성공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