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자의 매력과 리스크

반응형

부동산 투자의 매력과 리스크

부동산 투자의 매력과 리스크부동산 투자의 매력과 리스크


부동산 투자의 매력

부동산 투자를 하기 전에 주식도 했었습니다. 부동산과 주식의 각각 장점이 있는데요. 주식 대비 부동산의 장점은 내 시간을 뺏지 않습니다. 부동산의 경우 계약하는 날, 잔금 치르는 날에만 내 시간을 소비하면 됩니다. 평소에 공부는 퇴근 후에나 주말에 할 수 있습니다. 공부는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 인생을 위해서 일주일에 일정 시간을 고정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오래 공부를 꾸준히 하면 언젠가는 도움이 됩니다. 부동산 시장이라는 것이 확확 바뀌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반면 주식 같은 경우 아침에 계속 장을 봐야 합니다. 시장이 어떻게 움직이냐에 따라 계속 모니터링을 해야 하는데, 부동산 같은 경우는 시장이 하루에 왔다갔다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낮 시간을 회사에 투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면에서 월급쟁이들 하고 가장 궁합이 맞는 재테크는 부동산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동산 투자의 리스크

부동산이나 주식이나 둘 다 목적은 결국 수익성입니다. 두 번째는 안정성입니다. 세 번째는 환금성입니다. 부동산 투자는 수익성과 안정성은 높은데 환금성이 떨어집니다. 내가 살 때는 언제나 살 수 있습니다만 팔 때는 잘 안 팔립니다. 투자 라고 하는 것은 사는 것이 아닙니다. 사는 것에 있어서는 백화점 쇼핑하고 마찬가지 입니다. 사는 것이 투자가 아니라 파는 데까지 가 봐야 내가 투자를 해봤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몇 채 샀다고 자만할 수 있습니다만 그 때가 제일 우쭐 하고 위험한 시기 입니다. 교만할 때 투자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팔 때까지 한 싸이클이 지나봐야 내가 투자를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은 살 때 암때나 살 수 있습니다만 팔 때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런 의미는 바로 나의 현금 흐름하고 잘 맞추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있는 돈 가지고 집을 여러 채 샀지만 경기가 안좋아서 전세 가격이 떨어지면 그 만큼을 물어줘야 하는 것입니다. 경매 당할 수 있지요. 이런 환금성 위험을 조심해서 나의 현금 흐름을 100% 다 쓰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왜냐면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도 한계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차이는 있겠습니다만 미래를 컨트롤하거나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 여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 말인 즉슨 욕심을 줄여야 하는 것입니다. 분명히 내가 이거 사면 오를 것 같더라도 어떨 때는 욕심을 줄여야 합니다. 그래야만 내가 장기적으로 마음 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지름길 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