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배터리데이

반응형

테슬라 배터리데이


요즘 글로벌 자동차 업체와 배터리 업체들이 테슬라 회사 때문에 많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테슬라가 배터리데이 라는 행사를 했는데요. 시작 전부터 유투브로 26만 명이나 접속해서 발표를 기다렸다고 합니다. 시장의 관심이 클 수밖에 없는 것이 완성차 업체가 전기차용 배터리 전략을 한꺼번에 발표하는 일이 이번이 처음 있는 일이라고 합니다. 어떤 내용이 발표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배터리데이테슬라 배터리데이


관심거리

배터리데이 라서 배터리 관련된 이야기가 나올 것으로 기대를 했는데, 나오긴 했습니다만 획기적이다 라고 할 만한 내용은 별로 없었고, 요약을 해보면 배터리 구매량을 늘리겠다고 했습니다. 전기차 판매가 늘어나니 당연한 내용이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쓰고 있는 배터리는 생각만큼 효율이 높지 않으니 앞으로 배터리의 효율을 높이겠다고 했습니다. 이미 2019년 2월에 맥스웰이라는 배터리 셀 회사를 활용해서 새로운 배터리 셀을 만들겠다고 했습니다. 


시장에서는 당연한 이야기를 했다는 반응입니다. 테슬라가 자체 개발한 시제품이든 컨셉이든 세상을 바꿀 만한 이야기를 할 것으로 기대했는데요. 예를 들면 지금보다 에너지 효율을 16% 높히고 가격은 5배 정도로 낮추는 배터리 셀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가겠다고 하는 내용은 사실 이전부터 했었습니다. 그래서 이에 대한 구체화 방안에 대해서 기대감이 있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배터리 개발은 당장은 아니고, 자체 개발을 한다고 하더라도 2023년 이후에나 가능하지 않겠냐고 발표했습니다. 



왜 그렇게 시장의 기대는 컸나요?

아무래도 전세계의 전기차 시장을 테슬라가 주도를 하고 있습니다. 1년에 36만 대 정도 팝니다. 올해 같은 경우는 45만 대 정도 팔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깐 테슬라는 배터리를 구매하는 가장 큰 업체 입니다. 그래서 테슬라가 얼마나 배터리를 구매하느냐, 그리고 직접 배터리를 만드느냐는 배터리 업계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만약 배터리를 직접 만든다고 한다면 배터리 업체 입장에서는 테슬라에게 시장을 뺏기는 셈입니다. 


그러나 오히려 테슬라도 당장은 어렵고, 2023년 이후에나 직접 만드는 것을 고민해 보겠다고 했습니다. 그 전까지는 현재 거래하고 있는 LG화학이나 다른 회사들로부터 구매량을 대폭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배터리 업계의 기술적인 이슈

배터리의 밸류체인을 보면 제일 처음에는 소재가 있습니다. 그 소재를 가지고 셀을 만듭니다. 셀을 모아서 팩을 만듭니다. 이 팩이 전기차에 장착이 됩니다. 대부분 자동차 회사는 팩을 만든 만듭니다. 셀은 배터리 회사가 많이 만들고요. 이 중에서 소재에서 가격을 많이 낮추려는 노력을 합니다. 많이 쓰고 있는 물질 중에 코발트가 있습니다. 그러나 코발트의 가격이 잘 안떨어집니다. 그러다 보니 코발트를 대체하려는 알루미늄을 쓰면 어떨까 해서 시도해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빠르게 충전하고 오래 쓰는 배터리

빠르게 충전하기 위해서는 충전 용량을 늘리면 됩니다. 강하게 충전하는 것이죠. 내구성을 강하게 만드는 것은 소재를 바꿈으로써 어느 정도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빠르게 충전하기 위해서 강하게 충전을 하게 되면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배터리의 내열성이 받쳐줘야 가능합니다. 열이 많이 발생하면 내구성이 떨어집니다. 오래 써야 하는데 조금 밖에 못 쓰면 안되잖아요. 그러다 보니깐 적정 용량의 충전용량을 찾아가는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무엇인가요?

건전지를 보면 음극이 있고, 양극이 있습니다. 배터리도 마찬가지 입니다. 음극과 양극 사이를 전류가 오가는데요. 그 안에 통로를 고체로 하느냐, 액체로 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지금은 액체를 쓰고 있습니다. 배터리를 열어 보면 액체 성분이 나옵니다. 이런 액체가 약간의 폭발 위험성이 있으니 이 부분을 고체로 만드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테슬라 뿐만 아니라 도요타도 하고 있고, 현대차와 삼성 SDI도 하겠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가 개발이 되면 내구성이 올라가 폭발 위험성이 적게 되니 더 강하게 충전할 수 있어 좋은 성능의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요타는 처음부터 만약에 모를 폭발 위험성을 대비하고자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집중했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팟캐스트, >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위안화 한국 영향  (0) 2020.09.28
테슬라 배터리데이 주가 영향  (0) 2020.09.27
재산세 부과 기준  (0) 2020.09.23
장전 시간외 거래  (0) 2020.09.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