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차 산업 정리

반응형

중국 전기차 산업 정리

전세계에서 전기차가 가장 많이 팔린 나라를 아시나요? 바로 중국 입니다. 오늘은 중국 전기창 산업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와 관련된 사슬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전기차 산업 정리중국 전기차 산업 정리


중국 전기차 시장

전세계의 전기차 판매량의 절반이 중국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올해 기준으로 85만 대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제외하고 배터리 전기차만 헤아려 봐도 그렇습니다. 


작년에 82만대가 팔렸고, 올해는 85만대를 예상하고 있는데요. 코로나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판매 대수는 늘어났습니다. 초기값이 그렇게 크지 않아서 전기차의 경우 경제적으로 어느 정도 여유가 있는 분들이 구매를 하시면서 코로나 여파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줄지 않았습니다. 



중국 전기차 시장 성장율은?

향후 10년 동안 매년 20~30% 정도는 유지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순수 전기차만 놓고 보면 전세계적으로 180만 대 정도 팔리는데, 매년 10% 정도의 성장률을 예측한다고 하니 엄청난 산업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율은 전세계 기준으로 3% 정도 됩니다. 중국에서는 비율이 좀 높은 5% 됩니다. 그리고 플러그드인 모델까지 합치면 5%가 넘어갑니다.


2025년에는 기존 내연기관 시장을 20%까지는 침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을 주목할 이유

기본적으로 중국은 시장이 아주 큽니다.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전환 속도가 전세계에서 가장 빠른 국가 입니다. 조금 풀어서 설명을 드리면 배터리에서 부터 시작해서 전기차까지 공급망이 중국 내에서 자급자족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또 14억 인구가 만들어주는 내수시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런 시장 매력 때문에 미국이나 독일에서도 중국에 신차 모델을 공격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중국 로컬 기업들의 경우 잘 모르실 수도 있는데요. 2,000만 원 이하, 심지어 1,000만 원 이하로도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이 개발하면서 소비자들로 하여금 고를 수 있도록 하는 국가 입니다. 외국 기업들도 많이 진출하고자 하고 있는 수요와 공급의 선순환이 일어나는 국가 입니다. 





중국 전기차 브랜드

가장 유명한 테슬라가 중국에서도 인기가 좋습니다. 모델3가 올해부터 인도를 시작해서 로컬 기업인 BYD랑 1, 2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9달 기준으로 테슬라가 17% 정도로 1위, 16%의 BYD가 그 뒤를 빠짝 뒤따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주목을 받으면서 주가도 빠르게 오르고 있는 니오 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니오는 최근에 들어보신 분들도 많이 있으실텐데요. 니오는 현재 미국 시장에 상장되어 있고, 3개 모델의 전기차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100% 전기차 판매로만 성장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한국 돈으로 5,000만 원 대의 가격대로 타겟을 삼고 있습니다. 2,000만원 대의 로컬 기업들과 9,000만 원대의 외국 전기차들의 중간에 포지셔닝 하면서 로컬 프리미엄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제네시스 처럼 말이죠. 현지인들이 좋은 로컬 차를 구매할 때 좋은 옵션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니오는 처음부터 자동차를 만드는 기업은 아니었습니다. 처음에는 스포츠카 한 종을 출시했는데요. 이게 매우 좋은 평가를 받으며 기존의 기록들을 갈아치웠습니다. 이 스포츠카는 양산 모델은 아니었고, 지금은 대형과 중형 SUV를 팔고 있으며, 다른 기업들과는 다르게 교체형 배터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중국에서 영향력이 큰 텐센트가 대주주로 있고, 텐센트가 니오의 창업자 만큼이나 많은 주식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니오는 현재 월 판매량, 분기 판매량을 늘리면서 기록을 갱신하고 있고요. 월 기준으로 5,000대 판매를 돌파했습니다. 테슬라가 월 기준으로 11,000대를 팔고 있으니 적은 대수는 아니며, 중국내 시장 점유율 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길리(지리) 자동차

이 회사의 경우 전체 판매량 중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적습니다. 다만 민영기업인데 자체 브랜드로 빠르게 성장해 오고 있습니다. 내연 기관 시장에서 돈을 잘 벌면서 현금을 추적해오고, 전기차 시장이 본격적으로 커질때 효과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 전기차 플래폼을 가장 먼저 개발한 회사입니다. 지난 달 베이징 모터쇼에서 중국 업체 중 최초로 전기차 플래폼을 공개했습니다. 내년부터 양산 첫 모델이 출시되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회사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