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C 예상 시나리오

반응형

 

 

 

FOMC 예상 시나리오

미국의 FOMC가 다음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때 파월 의장의 발언이 어느 톤으로 나오는지에 따라서 중요합니다. 시장은 3가지 톤으로 분류해서 각각의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다음 주에 예정된 일이다 보니 정확하게 예측은 할 수 없지만 어느 정도 톤이 나오느냐에 따라서 시장은 이 정도 반응할 것인지 예상됩니다. 

 

FOMC 예상 시나리오

 

현재 FOMC가 긴축적일 것일지, 중립적일 것이냐, 아니면 완화적일 것이냐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현재 시장은 FOMC가 시장에 중립적일 것이다 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중립과 시장 친화적인 입장의 중간 정도가 시장에는 가장 좋은 케이스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완화적인 시각에 대해서는 그리 가능성이 높아 보이진 않습니다. 

 

완화적인 시각

시장에서 가장 완화적으로 보는 시나리오는 Yield curve control 이라고 해서 장기채를 무제한으로 매입해서 장기채의 상한선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현재 시장금리가 1.5% 이상으로 올라가고 있고, 이에 대해서 2% 넘을 정도로 더 올라가는거 아니야? 하면서 불안해 하고 있는데요. 그것을 연준에서는 2% 이상에서는 컨트롤 할 것이다 라고 연준에서 개입해서 규제를 하겠다고 발표하는 것입니다. 상한선을 딱 그어 주는 것이죠. 그게 가장 완화적인 시나리오 이지만 너무 직접적인 개입이기 때문에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중립적인 시각

약간 중립적 시나리오는 1월과 마찬가지로 현재 경제 회복이 예상보다는 약간 더디게 진행되고 있고, 물가 상승 압력도 일시적이기 때문에 양적완화 수준은 현행 수준을 유지하는 정도로 가겠다고 발표하는 것입니다. 이 시나리오가 가장 높습니다. 여기서 투자자들이 확인해야 할 것은 연준의 금리 상승 목표로 밝혔던 2023년이 여전히 유지된다고 한다면 시장 금리가 높아지고 있음에도 연준은 여전히 변한 것이 없구나 라며 안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긴축적인 시각

그리고 긴축적인 시나리오에서는 예상보다 빠르게 금리를 정상화 시키는 것입니다. 금리 인상 계획을 약간 앞당기는 것인데요. 그 쪽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적어도 중립적이거나 그것보다 약간 더 완화적인 스탠스를 취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FOMC는 보통 언제 열리나요?

FOMC는 1년에 8번 정도 개최 됩니다. 연간 스케쥴은 보통 3,4월 쯤에 결정되어 지는데요. 올해 같은 경우는 1월 말에 첫 회의가 진행되었고, 두번째는 3월 중순, 다음 회의는 4월 말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대략 45일에 한 번 정도로 진행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