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의 흐름을 일으키는 투자
현금의 흐름을 일으키는 투자
우리는 모두 투자자 입니다. 최근 주식 시장이 안좋으면서 시장 가격에 많은 분들이 초점을 맞추고 계십니다. 그런데 그것도 중요하지만 특히나 개인투자자 입장에서는 더 중요한 것은 현금 흐릅입니다. 왜 현금 흐름이 중요한지, 현금 흐름을 통해서 창출할 수 있는 나만의 스트라이크 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우리 모두는 투자자 입니다. 급변하는 주식 시장에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렇게까지 하면서 투자를 해야 하나 하며 걱정을 토로 하십니다. 그러나 우리는 싫든 좋든 간에 투자자 입니다.
투자의 정의를 하자면 내가 가진 시간과 돈 자산을 늘리는 행위를 말합니다. 돈 관련 자산만 생각하실 수 있는데 시간 자산을 늘리는 것도 중요한 행위 입니다.
시간 자산을 늘리는 행위는 무엇이 있을까요. 나의 시간을 최소한으로 투입하면서 투자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로버트 기요사키의 현금흐름 4분면은 많이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현금 흐름이 어디에서 창출되느냐에 따라서 근로자, 자영업자, 사업가, 투자가 입니다. 그 구조에 따르면 근로자와 자영업자의 특징은 내가 직접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시간의 자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근로자와 자영업자 분들이 재테크를 병행하려고 하는 이유기도 하고요.
근로자 분들이 재테크를 통해서 투자가의 영역으로 이동하려고 하는데요. 여기서 재테크에 너무 많은 시간을 쏟으면 안됩니다. 시장의 상황을 분석하고 해석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은 중요하지만 그렇게 공부하는 것을 보면 일종의 자영업자 영역입니다. 내 시간 자산을 많이 투입하고 있기 떄문인데요. 투자를 위한 자영업 입니다. 처음에는 어쩔 수 없습니다. 처음에는 시간 투입이 많아지겠지만 궁극적으로는 시간 투입도 최소, 수익률 최대화 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개인 투자자에게 있어서 현금흐름을 통한 점진적 투자가 영역으로의 이동이 중요합니다.
현금흐름을 가져오는 자산
자산 가격에 너무 신경을 쓰지 않고 자산이 가져 오는 현금흐름을 창출할수 있는 투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자산은 거위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현금흐름은 거위가 가져오는 황금알입니다. 그래서 결국 투자는 다양한 자산 거위들을 잘 활용해서 성과를 극대화 하는 것입니다. 자산 거위를 활용해서 현금흐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째는 거위의 알을 만드는 것입니다. 부동산으로 따지면 건물주가 되는 것이고, 주식으로 따지면 배당이 되겠습니다.
두번째는 거위를 사서 좀더 크게 거위의 가치를 키워서 판매하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시세 차익을 얻기 위해서 부동산 샀다가 팔고, 주식을 매매 합니다. 이 전력의 치명적인 단점은 바로 판매를 하고 나면 거위는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거위를 계속해서 만들어 내야 하기 떄문에 시간 자산과 거래 비용을 계속 소모하게 됩니다.
마지막 세번째는 레버리지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거위를 싸게 사서 크게 키우고 그 가치로 레버리지를 일으켜 황금알을 낳게 하는 것입니다. 부동산 담보 대출, 주식 담보 대출을 말합니다. 우리는 모두 1,2,3번 전략을 모두 조화롭게 사용해야 합니다.
좀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산의 가치를 평가하고 평가한 가치보다 싼 가격에 자산을 사서 현금 흐름을 계속적으로 일으키면서 보유하는 것입니다. 가치는 당연히 장기적으로 서서히 우상향하는 자산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에 반해 가격은 가치를 장기적으로는 따라가지만 단기적으로 변동성이 심합니다. 현금 흐름은 보유를 시작하는 시점에는 마이너스 이지만 장기적으로 보유하고 있으면 화폐가치는 점점 떨어지기 때문에 종목을 잘 고르면 자신한테 유리한 상황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장기투자를 해서 수익을 얻는 방식은 부동산으로 치면 재개발, 재건축이고, 주식으로 따지면 배당을 주지 않는 성장주 입니다. 매도하는 시점에만 현금 흐름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 변동에만 집중하는 투자를 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2가지 위험 요인이 있습니다. 우리가 한 가치 평가가 틀려서 손해가 발생할 경우, 그리고 장기투자를 해야 하는데 보유기간 동안에 버틸 수 있는 다른 현금흐름이 필요합니다.
만약에 투자하는 기간 동안에 조금씩이라도 현금흐름이 나온다면 손해 리스크를 줄릴 수 있고, 장기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마음이 더 여유로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국 배당주
미국 배당 귀족주가 있습니다. 최소 25년 이상 한 해도 빠지지 않고 전년 대비 배당을 증액시켜준 주식을 말합니다. 작년 기준으로 60개 정도 넘는 종목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코카콜라, 존슨앤존스 등이 있습니다. 전쟁이 나던 전염병이 돌던 계속 배당을 증액시키며 제공해주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내가 할 수 있는 나만의 기준금리를 정해야 합니다. 목표를 세우는 것이죠. 현재 월 현금흐름과 미래 현금흐름을 비교해서 최단거리를 찾고 그것을 배당주에 대입해서 맞는 수익률 종목을 고르는 것입니다.
'팟캐스트, >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텔 파운드리 진출 의미 (0) | 2021.04.01 |
---|---|
소득공제용연금저축 (0) | 2021.03.30 |
연준과 테이퍼링 (0) | 2021.03.25 |
UAM과 인공위성 (0) | 2021.03.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