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마아파트는 왜 49층 재건축이 어려워요?

반응형




1. 은마아파트는 왜 49층 재건축이 어려워요?


은마아파트가 재건축으로 요즘 참 시끄럽습니다. 주민들은 50층으로 짓고 싶다고 하고 서울시는 절대 안된다고 하고 회의조차 열리지 못한다고 하는데요. 근데 은마아파트는 꼭 50층으로 지어야 하나요. 하기사 또 생각해보면은 강남에 50층짜리 아파트 많은데 왜 은마아파트만 50층짜리로 재건축이 안된다는 걸까요. 무슨 특별한 이유 있을까요. 은마 아파트니깐 안된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게 무슨 뜻일까요. 






2. 은마아파트 49층 재건축이 어려운 이유 : 기존 주택가 35층 이상 제한


은마아파트 지금 이제 조합추진위원회가 설립되었고 안전진단 통과가 됐고 몇 층까지 어떻게 지을 것인가. 주민들이 정비 계획안을 서울시의 도시계획심의회에 올렸는데 아직 심의도 안됐습니다. 이게 반려된게 아니라 심의 조차 안됐습니다. 또 반려되면 은마아파트가 정비 계획안을 못 올립니다. 서울시가 편의를 봐 준 것 같은데.. 핵심은 우리도 49층으로 재건축 하게 해주세요 입니다. 


안되는 이유가 2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2015년에 나온 서울 플랜을 보면 서울의 주요 도심지의 한강변으로 무분별한 고층 건물의 난립을 막기 위해서 중심지의 최고층 수를 제한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명동이나 잠실같은 초고층 빌딩이 많은 곳은 50층 이상 아파트도 허용하지만. 상업지역이 많은 곳은 말입니다. 기존 주택가는 35층 이상을 허용하지 않기로 서울 플랜에 나와 있습니다. 대치 은마아파트는 주택가라서. 그래도 은마아파트는 좀 해달라 입장입니다. 





3. 은마아파트 49층 재건축이 어려운 이유 : 용적률을 다 써서 1:1 재건축


그리고 또 한가지 은마아파트는 일반주거 3종 지역인데, 일반주거 3종 지역은 아파트를 35층 이상으로 지은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생기는데요. 일반주거 3종인데 은마아파트는 30년 전에 지을때 용적률을 거의 다 쓴 아파트입니다.  사실상 재건축을 한다면 1:1 재건축을 해야 한단 말이죠. 새로 늘어나는 용적률이 거의 없고 강남 사람들 예전 부터 다 알고 있었던 사실입니다. 


예전에 5층 아파트, 저층 아파트의 경우 용적률이 많이 남아 있어서 새로 지을 때 남은 용적률로 아파트 가구수를 더 많이 짓고 그 새로 만든 아파트를 팔아서 나온 돈들로 내 아파트 조합원들의 재건축 비용을 충당하는 식이었습니다. 


1:1 재건축은 이게 안되는 겁니다. 그래서 높게 짓고 대신에 동 간 간격을 넓혀서 사업성이라도 좋아져야 수익이 난단 말입니다. 그래서 필사적으로 49층으로 해 달라 하는 것입니다. 


잠실 주공 5단지 같은 경우는 주변에 이미 100층이 넘는 빌딩이 있고 도심 지역이고 용적률이 여유가 있고. 용적률에 여유가 있으니깐 서울시가 알았어요. 49층 허락해줄테니 땅도 좀 내놓고 기부체납이라고 하죠 중간에 도로를 큰 것도 만듭시다~ 라고 말하면 인정하고 대신 높은 건물 지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게 되는데, 은마아파트는 용적률 자체가 꽉 차 있어서 주민들이 양보할 것도 별로 없습니다. 이번 계획을 보니깐 초등학교 하나 지을 공간이 하나 안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아파트 사실 때 용적률이 얼마나 되는지 얼마나 썼는지 일반주거 몇 종인지 정도는 알아보고 사시면 좋겠습니다. 

은마아파트는 왜 49층 재건축이 어려운지 살펴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