넛지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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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넛지 이론


"사랑하는 우리 어머니가 상담 드릴 예정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사랑하는 우리 동생이 상담 드릴 예정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소비자들의 마음을 슬쩍 떠보는 것을 넛지 라고 합니다. 넛지. 이렇게 통화 연결음 하나 바꾼다고 효과가 있을까요? 이런 걸로 진짜 사람 마음이 갑자기 확 움직일 수 있을까요. 


한 고객센터의 통화 연결음입니다. 우리가 설사 화가 나서 고객센터로 전화를 해도 "우리 엄마가 상담해줄거야~" 라는 목소리가 나오면 마음이 좀 다정해지죠. 좋은 마케팅 같습니다. 의도도 좋고요. 효과도 좋을 거 같습니다. 이처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을 넛지라고 합니다. 사전적 의미로는 팔꿈치로 툭 치다 입니다. 우리도 친구들한테 그렇게 하잖습니까. 예를들어 저 남자 전화 한 번 해봐~ 이러면서 팔로 툭 치잖아요. 




2. 넛지이론 정의


넛지의 가장 유명한 예가 네덜란드 스키폴 공항에서 남자 화장실 소변기에 중앙에 파리 모양 그려놓으니깐 그거 맞추려고 해서 소변이 튀지 않더라~ 라는 유명한 사례가 있습니다. 지금은 그래서 전세계 화장실에 파리 그려 놓지 않습니까. 넛지 이론을 정립한 리차즈 세일러와 헌법학자인 캐스 선스타인은 넛지를 타인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이라고 정의했습니다. 




3. 넛지이론 예


9호선 타고 출근하는 경우가 많은데 당산역 에스컬레이터 벽면에 '지금 들어오는 저 열차 지금 뛰어도 못 탑니다. 제가 해봤어요'라고 쓰여 있습니다. 어차피 열차는 저 쪽에서 보이는데 여기서 뛰어 봤자 못 타니깐 위험하게 뛰지 말라는 뜻입니다. 뛰지 말라는 말보다 얼마나 설득력 있습니까. 부드럽고요.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입니다. 9호선 이런거 참 잘합니다. 얼마전에 '공사중' 이렇게 써 붙이지 않고 '이번에 고치면서 좀 제대로 고치겠습니다' 이렇게 써 붙여 놨더군요. 




4. 인센티브와 넛지이론


넛지가 인센티브와 비슷한 것처럼 보이는데 인센티브는 어떠한 행동을 함으로서 이익을 보장합니다. 예를 들어 어느 대학 캠페인에서 아프리카 미혼모에게 기부를 하면 추첨해서 콘서트 티켓을 드립니다 하면 인센티브 입니다. 그러나 그 캠페인을 하면서 미혼모의 신생아가 썼던 아주 작은 모자로 돈을 받는다면, 그렇게 해서 사람의 마음을 움직였다면 넛지입니다.




5. 정책과 넛지이론


당연히 정치나 정책에서도 넛지를 많이 이용합니다. 정책 효과가 크게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만약 재산세나 종부세 올릴 때 정부가 우리 부자들도 선진국 만큼 세금을 더 내야 합니다 하며 통계를 들이밀며 인상하는 것과 아니면, 지금 누군가 세금을 더 내야 한다면 우리 부자들이 국가를 위해 좀 나서달라 이렇게 말하는 것과는 참 다릅니다. 이게 넛지 이론입니다.

오늘은 넛지 이론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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