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가의 온라인 마케팅 전략

반응형

1인기업가의 온라인 마케팅 전략 with 은종성



상품을 통해서 마케팅을 하는 경우에 어떤 마케팅이 맞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온라인 마케팅을 하려면 상품분석부터 해야합니다.

어떤 상품인지에 따라 오프라인이 유리한지 온라인이 유리한지 다르기 때문이죠. 

그러나 오프라인이 유리한 상품이라 할지라도 온라인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상품을 온라인으로 마케팅하여 홍보하는 활동도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1인기업가의 온라인마케팅 전략1인기업가의 온라인마케팅 전략



1. 온라인 마케팅은 왜 해야 하나요?

연결성이 중요합니다. 

사람과 사람이 연결되는 것을 소셜미디어라고 하고요.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이 연결되는 것을 오토서비스라고 합니다. 

기계와 기계가 연결되는 것을 요즘 사물인터넷이라고 부르는데요. 

결국 모든 세계가 하나로 연결되고 있는 중입니다. 

사람들이 사는게 바빠서 나에게 오는 정보가 너무 많아서 모든 것을 다 기억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때그때 언제나 스마트폰으로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죠. 

앞으로는 개인이든 기업이든 연결되지 않으면 살아날 수 없는 세상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페이스북에서 친구에게 추천을 받아 찾아보고, 길거리에서 지나가다 찾아보고, 기사를 보면 찾아보기 때문에 연결성 관점에서 1인기업도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유형, 무형의 제품이든 간에 온라인은 모든 비지니스 마케팅의 출발점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많은 1인기업가들이 이 부분을 많이 놓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기 본업에 대해서 충실하는 것에 집중한 나머지 온라인 마케팅을 소홀히 하는 것입니다. 

그래도 온라인으로 접점을 갖추는 측면에서 어떤 사업이든 온라인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많은 사람들은 광고로 생각합니다. 

상담을 받으러 오시는 분들 대부분이 저희가 제품을 만들었는데 이 제품을 어떻게 온라인 마케팅을 할 수 있을까요? 하고 물어보십니다. 

그러나 마케팅은 그런 개념은 아닙니다. 

사전에 만드는 과정도 보여주고, 우리 이야기도 보여줘서 사람들이 사고 싶도록 만드는 이런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마케팅입니다. 

다 만들어 놓고 판매 시작하실 때 마케팅을 고민하시는데 이것은 마케팅의 본질은 아닙니다. 


마케팅을 하시려면 제품도 있어야 하고, 얼마에 팔지 전략적인 의사결정도 있고, 우리 것을 온라인에 파는 것이 좋은지, 오프라인에 파는 것이 좋은지 유통 채널에 대한 고민도 있어야 합니다. 

소비자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 등 이런 것들이 모두 포함되는 것이 마케팅입니다. 

마케팅을 너무 지엽적으로 광고홍보, 판매 만으로 접근하시다 보니 마케팅으로 성과를 많이 못 내시는 거 같습니다. 


제품 위주의 컨텐츠가 아니라 내가 하는 모든 일들이 마케팅 과정인 것입니다. 





2. 온라인 마케팅 채널 구축 방법? 

온라인 마케팅 채널이라고 하면 홈페이지, 블로그, 소셜미디어, 팜플렛 등 사용자에 따라서 방대할 것 같습니다.

어쨋든 온라인 장은 있어야 거기로 사람을 끌여들어 설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든 블로그든 장이 있어야 합니다. 

국내 사용자는 PC든 모바일이든 네이버 중심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컨텐츠가 네이버에 좋고 나쁨을 떠나서 네이버에 컨텐츠가 많이 노출될 것인가가 포인트입니다. 


또 하나 최근 대부분의 컨텐츠가 모바일에서 소비가 됩니다. 

어떻게 모바일에 최적화 할 것인가 라는 관점에서 채널이 구축되어야 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블로그를 하면 네이버 블로그가 유리하고요. 

글로벌하게 접근하려면 워드프레스가 구글에 검색이 잘 되기 때문에 좋습니다. 


홈페이지를 만들 때는 국내가 대상이라면 제로보드로 하시면 좋습니다. 

글로벌하게 생각하시면 워드프레스가 좋습니다. 


모바일 홈페이지로는 네이버에서 전략적으로 밀고 있는 모두(modoo)를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모바일에 상당히 컨텐츠가 최적화 되어 있다는 점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스토어팜이라는 것을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어 개인이 물건을 팔고 네이버페이로 결제가 가능하게끔 하는 플래폼도 있습니다. 

네이버가 지탄의 대상이긴 하지만 완벽하게 소기업이 사업하는 솔루션은 잘 만들어가고 있는 거 같습니다. 


모바일이 화면이 작다 보니까 텍스트보다는 영상 소비가 많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아프리카TV나 유투브와 같은 영상 트래픽은 더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3. 라인 마케팅 채널을 통하여 어떻게 컨텐츠를 생산하는가?

채널에 특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와 같은 소셜미디어들은 관계 형성에는 좋은데 지나간 컨텐츠를 찾을 길이 없습니다. 

물론 해쉬 태그가 있지만 내가 1년전에 어떤 해쉬태그를 달았는지 모르지요. 

컨텐츠를 담을 수 있는 방법은 부족합니다. 


그래서 검색이 잘 되는 것이 블로그기 때문에 블로그에 컨텐츠를 잘 생산을 해놓아야 어쨋든 사람들은 네이버, 다음, 구글을 써서 검색을 합니다. 

컨텐츠를 담을 수 있는 그릇이 블로그가 될 것입니다. 


블로그를 컨텐츠 허브로 삼고 생산된 컨텐츠를 소셜미디어 특성에 맞춰서 페이스북이나 카카오스토리에 확산시키는 방법이 좋습니다. 

유투브로 동영상을 만들었다면 다시 블로그에 담는 그런 방법이 좋을 것입니다. 


하나의 컨텐츠를 통합적인 방법으로 담는 것이 유리한 방향일 것입니다. 



컨텐츠를 담는 것에 있어서 블로그는 유리한 점이 있지만 한계도 있습니다. 

블로그에 검색을 통해서 들어오신 분들은 가격에 민감합니다. 

페이스북에서 들어온 사람들은 가격에 덜 민감합니다. 

블로그는 그래서 장기적으로 컨텐츠를 담는 허브의 역할을 하고 업종에 따라서 블로그가 맞는 사람도 있고 관계가 더 중요한 사람들은 페이스북이 더 잘 맞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결국 사람을 설득해야 합니다. 

사람을 설득해야 비지니스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아니러니 하게도 네이버에 검색이 안되면 사람을 만날 길이 없습니다. 

말이 안되지만 소비자 키워드 조사와 검색엔진 조사는 온라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공부를 좀 하시고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생산된 컨텐츠에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을까?

블로그로 사람을 유입을 시켜야 구매 전환까지 시킬 수 있습니다. 

크게 보면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는 방법은 첫 번째는 돈 내서 내보내는 광고, 

두번째는 검색이 있겠습니다. 

세번째는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입니다. 


초기에 인지도가 낮다면 광고를 하셔야 합니다. 

광고는 꼭 필요하다고 봅니다. 

광고를 해서 본인을 찾는 사람들에게 본인을 빨리 노출시켜야 합니다. 

안타까운 부분은 본인 인건비는 생각안하고 계속 블로그만 하는 경우입니다. 

블로그를 하면 6개월은 해야 검색에 반영이 되고 상위에 노출이 될 것입니다. 

광고를  부정적으로 보지 않습니다. 

광고로 상위에 노출만 되면 검색한 사람들에게 정보로 노출이 될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자기의 행동 방식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자기의 행동 방식을 바꿔야 할 그 어떤 이유도 없습니다. 

그러면 결국 1인기업은 적재적소에 비용이 들어가더라도 알려야 합니다. 

광고는 비용이 들어가지만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너무 검색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적절히 광고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광고도 검색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컨텐츠 입니다. 

경쟁력이 있어야 구매로 전환이 되는 것입니다. 

충분히 자신만 있다면 검색과 광고를 통해서 홍보할 것을 추천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