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최고 속도를 굳이 200km 이상으로 만드는 이유?

반응형

자동차 최고 속도를 굳이 200km 이상으로 만드는 이유?

우리나라 자동차는 도로에 속도 제한이 있어서 아무리 빨리 달려도 되는 자동차라도 시속 110km 이상은 못 달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동차 최고 속도 200km 이상인 이유자동차 최고 속도 200km 이상인 이유

1. 그런데 왜 자동차 속도계에는 200km, 250km 이렇게 높게 되어 있는 걸까요? 어차피 그렇게 달리지도 못하고 달려서도 안되는게 법인데 왜 그렇게 높게 한 걸까요.

재밌는 질문인데요.

자동차를 타다보면 위급한 환자를 옮겨야 한다던지 범인을 따라서 추격해야 하는 급한 일이 생길 수 있으니까 110km 이상 속도를 못 내게 만들면 여러가지 불편한 점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사실 실제적인 이유는 자동차 회사의 마케팅 전략 때문에 있습니다. 

아무리 구급차용이다 경찰차용이다 라고 해도 150km 이상 달릴 일은 그렇게 많이 없습니다. 

아무리 양보해도 180km 까지 속도 낼 수 있게 만들면 될텐데 속도계에는 250, 270km 까지 적혀 있는 차도 있습니다. 




그렇게 적혀 있는 이유가 최고 속도 높은 자동차가 성능 좋은 자동차라는 소비자들의 인식 때문입니다. 

실제로 그 차 사서 그 속도 낼 일은 절대 없지만 최대 시속 300km 까지 달릴 수 있다고 적혀 있는 차는 소비자에게 고성능 자동차라는 이미지를 심어 주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이 차는 최고 속도가 140km 입니다~ 그런데 사실 이 이상 달릴 일은 거의 없을 겁니다~ 라고 하면 거기에는 동의를 하지만 차가 안 좋으니 140km 밖에 안나가지 라고 생각한다는 겁니다. 

자동차 회사는 굳이 달릴 일 없는 속도까지 적어 놓고 성능 좋은 차라고 마케팅하는 겁니다. 


최고 시속 140km으로 낮추는 대신 가격도 좀 낮춰주면 더 많이 구매할텐데 아쉽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