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차이

반응형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차이


보험회사 중에 무슨무슨 손해보험 이라고 되어 있는 곳도 있고, 회사 이름이 무슨무슨 생명보험 이라고 되어 있는 곳도 있습니다. 둘의 차이가 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차이

생명보험은 말 그대로 사람의 생명을 대상으로 하는 보험입니다. 사망하면 얼마 준다는 것이죠. 손해보험은 사람이 죽는 것을 제외한 다른 손실일 때, 예를 들어서 화재, 사고, 질병에 따른 재산상의 손해를 보장해 줍니다. 


음식점도 그렇잖아요. 한식집은 비빔밥을 팔고, 짜장면은 중식집에서 팔고 하는데요. 짜장면을 한식집에서 팔면 안된다는 법은 없지만 자연스럽게 그렇게 구분하고 있지요. 생명보험과 손해보험도 마찬가지 입니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차이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차이


2. 왜 구분해놨나요?

그러나 이것은 자연스런 구분은 아니고, 정부가 그렇게 나눠 놓은 것입니다. 과거에는 보험회사들이 자본금이나 회사 규모가 크지 않아서 보험회사라는 것이 큰 사고 나면 큰 돈 다 물어줘야 하는 건데 이것저것 사업을 다 하면 보험회사가 힘들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 영역을 구분해준 것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이런 구분이 조금 희미해져서 생명보험사에서 새로운 보험상품이 나오면 손해보험사에서 이것은 손해보험사 쪽인거 같은데 왜 생명보험사에서 만들어서 파느냐~ 하면서 논란이 있기도 합니다. 



3. 희미해져 가는 차이

대표적인게 암보험인데요. 요즘은 생명보험사에서 암보험을 팔고, 손해보험사에서도 팝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의 암보험이 큰 차이가 없어서 둘 사이의 구분이 희미해지는 과정에 있습니다.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생명회사의 사망보험금은 사망 원인과 무관하게 돌아가시면 다 주는데요. 손해보험회사의 사망보험금을 받으려면 질병이나 손해에 의해서만 사망으로 보고 자살의 경우는 사망으로 보지 않습니다. 



친절한 경제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