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회사가 망하면 펀드에 맡긴 내 돈은 찾을 수 있나요?

반응형

펀드 회사가 망하면 펀드에 맡긴 내 돈은 찾을 수 있나요?


펀드에 맡긴 돈이 있는데, 잘 굴러가는거야 알아서 하겠지만, 혹시 굴리는 회사가 망하면

그 돈을 다 날리는 건가요. 아니면 5,000만 원까지 예금 보장되듯이 보장되는 건가요?


1. 결론 : 안전합니다.

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펀드에 들어가는 돈은 안전합니다. 5,000만 원씩 쪼개서 펀드에 가입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가 증권사에서 펀드에 가입하면 그 돈은 증권사에서 굴리는 것으로, 은행에서 가입하면 

은행에서 굴리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증권사나 은행은 판매만 하고 무슨무슨 자산운용 이라는 자산운용사가 굴립니다. 그러니까 증권사나 은행은 백화점이나 매장 같은 판매 업소이고요. 실제 돈은 다른 곳에서 굴러가고 있는데.

은행은 판매만 하고 수수료만 받는 것입니다.


2. 자산운영사가 망하면요?

그런데 내 돈은 굴리는 자산운용사가 가지고 있을텐데 자산운용사가 어느 날 망하면 어떻게 하나요?

불안하잖아요. 그래서 그런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 우리가 펀드에 가입하면 그 돈을 자산운용사가 굴리긴 굴리는데, 또 모든 관리는 별도의 신탁 은행이 합니다. 


1억 원짜리 펀드에 가입하면 1억 원이 자산운용사 금고로 들어가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일단 신탁자인 은행으로 들어가고요. 자산운용사는 주식을 사려면 그 은행한테 무슨 주식 얼마치 샀다고 전산으로 보고하고, 주식 사고 남은 돈은 다시 은행에 넣습니다. 그런 식으로 자산운용사가 돈을 가지고 있지 않고 은행 금고에 둡니다. 


3. 돈 관리하는 은행이 망하면 어떻게 하느냐 

은행이 망하면 5,000만 원까지만 금액이 보장이 되기는 합니다. 이렇게 자산운용사들이 굴리는 돈을 맡고 있는 신탁은행 계정은 은행이 관리만 하지 

그 돈 빼다가 누구한테 대출을 해주거나 그러지 않습니다. 그 계정에 들어가 있는 돈은 무제한으로 보장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그래서 펀드에 들어 있는 돈은 펀드에서 돈 쪼그라드는 것만 걱정하면 되지 이 펀드를 판 은행이나 자산운영사가 망하면 어떻하나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4. 펀드 뿐만 아니라 주식투자 계정도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펀드 뿐만 아니라 주식 투자하려고 증권사에 계좌 트고 거기에 돈 넣어둔 것도 이 돈도 증권사 금고에 들어가는 돈이 아니라 증권금융이라는 공기업이 따로

가져가서 관리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업한은 증권사가 어느날 망한다고 해서 내 주식투자 계좌에 들어 있는 돈이 없어지는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주식 투자에 관한 한 내가 선택한 주식이 오르기만 걱정하시면 됩니다. 




친절한 경제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