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은 왜 월급에서 세금을 미리 떼나요?

반응형

직장인들은 왜 월급에서 세금을 미리 떼나요?


자영업자나 법인은 세금을 연말에 후불로 내는데, 왜 직장인들은 월급 봉투에서 미리미리 떼어가나요?


직장인들은 왜 월급에서 세금을 미리 떼나요직장인들은 왜 월급에서 세금을 미리 떼나요



자영업자나 법인은 연말에 세금을 한꺼번에 후불로 걷어가는데, 왜 직장인들은 먼저 떼어가냐는 질문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회사가 직원을 못 믿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원래 세금은 연말에 후불로 내는 것이 원칙입니다. 

돈을 번 만큼 세금을 내는 것이 원칙인데 돈을 얼마나 벌게 될지는 연말 되어 봐야 알 수 있잖아요.

자영업자도 마찬가지로, 월급 받는 직장인들도 월급과 보너스 등등 해서 얼마를 벌지는 아직은 모르니깐 연말에 후불로 세금을 내는 게 원칙입니다. 


그런데, 자영업자들은 연말에 후불로 세금 내세요~ 하면 되는데요.

직장인들은 세금을 직장인 본인이 알아서 내는 것이 아니라 그 직원을 고용한 회사가 대신 일단은 내라는 의무가 있습니다.

이것을 원천징수 의무라고 하는데요. 

회사가 직원이 나라에 내야할 세금을 대신 걷어서 내야 하는 것입니다.

직장인들이 전부다 세무서에 와서 모두 세금을 내겠다고 하면 직장인들도 혼란스럽고, 세무사도 복잡해지니까요.



그래서 월급 주는 회사가 직원들 세금을 대신 계산해서 나라에 내도록 했습니다. 

왜냐면 직원들이 얼마를 벌지는 회사가 제일 잘 알테니까요. 

회사 입장에서 보면 직원들이 각자 번 돈에 대해서 세금을 제대로 걷어서 내든 안내든 그건 직원 개인하고 세무 당국이 알아서 할 일이지, 중간에 있는 회사가 직원들 세금까지 관리해야하는지 불만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법이 그렇게 정해져 있으니 회사가 해야겠지요. 


예를 들어서, 김 대리가 나라에 낼 소득세는 김 대리가 다니는 회사가 김 대리한테 받아서 내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회사 입장에서는 김 대리한테 월급 줄 때 계산을 대충 해서 미리 떼고 줄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연말에 김 대리한테 세금 잘 내도록 맡겼다가는 김 대리가 그 동안 월급 받은 것 다 썼다고 세금을 안내면 회사가 그에 대한 책을 연대로 져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는 연말에 김 대리가 세금 낼 돈이 없을까봐 월급 봉투에서 미리 세금을 떼고 주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직장인들은 본의 아니게 세금을 선불로 내게 되는 것입니다.


친절한 경제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